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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사무가 당금애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사무가(敍事巫歌) = 본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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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당금애기
본문내용
1. 서사무가(敍事巫歌) = 본풀이
서사무가는 무당이 신의 일생과 내력을 굿에서 노래로 부르는 것을 말한다. 그렇지만 이 용어는 학술적으로 규정된 것이고, 실제 굿 현장에선 “본풀이”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제주도지역에서는 무당과 청중 모두 이 용어를 사용한다. 다른 지역에서도 굿거리의 명칭에 ‘본풀이’라는 용어와 함께 ‘풀이’, ‘~굿’ 이라는 명칭이 두루 통용된다.
(예: 경기도나 전라도지역의 굿거리 ⇒ 「성주풀이」,「장자풀이」,「칠성풀이」등)
: 본토와 떨어져 있는 제주도의 경우에는 서사무가가 어떻게 작용하는 것인지 그 원형이 잘 보존되어있으므로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제주도 본풀이의 특징은 다음의 다섯가지로 요약된다.
1. 본풀이의 명확한 용례가 이루어져있다.
제주도의 굿에서는 「천지왕본풀이」,「궤눼깃또본풀이」,「광청아기본풀이」 등에 관한 명 확한 구분이 이루어진다. 또한 이 세 가지 본풀이를 신의 성격에 따라서 일반신본풀이, 당본풀이, 조상신본풀이로 구분한다.
2.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마을신화를 서사시로 부른다.
3. 본풀이의 절차가 기능 및 고형(古形)을 간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다른 지역에서는 유교의 영향으로 당본풀이가 마을신화로 변질되었지만, 제주도의 당본풀이는 그 고형을 유지하고 있다.
4. 조상신본풀이라는 특징적인 서사무가가 있다 .
한 집안이나 씨족의 수호신이 어떻게 신으로 모셔지게 되었는가 하는 점을 밝혀 보여주는 것이 조상신본풀이인 셈이다.
참고문헌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유영대 외 ,월인
국어국문학 자료사전 下, 한국사전 연구사
전갑배의 예술세계 http://gbchun.home.uos.ac.kr/
김광복의 똥침국어교실 http://www.hongkgb.x-y.net
http://www.gunny7029.com/munhak/go2/11-2.htm
신동흔과 함께 여는 구비문학 고전문학 세상 http://gub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