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

 1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1
 2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2
 3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3
 4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4
 5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5
 6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6
 7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7
 8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8
 9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9
 10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10
 11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11
 12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12
 13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13
 14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14
 15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15
 16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서 론…………………………………………………………12.본 론…………………………………………………………1가.스포츠 내셔널리즘………………………………………………1나.정치적인 조장………………………………………………………2다.언론의 조장………………………………………………………43.결 론…………………………………………………………13
본문내용
1. 서 론
스포츠는 이제 현대인에게 삶의 중요한 한 부분이 되었다. 산업화․정보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늘어난 여가 시간을 선용하는 주요 수단이 되기도 하고, 숨막히는 물질 문명의 대안으로서 일종의 카타르시스 역할도 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1982년 야구의 프로화를 신호탄으로 축구농구 등 인기 스포츠가 속속 프로화 되었고, 1990년대 후반부터 한국의 야구축구골프 선수들이 미국․일본․유럽 등지로 진출했으며, 1986년 아시안 게임을 시작으로 굵직굵직한 국제 스포츠 대회가 계속 국내에 유치되었다. 이런 추세는 국제화와 맞물려 더욱 확대되고 있다.
수많은 스포츠 이벤트 가운데서도 특히 대중들의 관심과 열기를 끌어 모으는 것은 올림픽이나 월드컵 축구대회 같은 국가대항전 성격을 띤 국제 대회다. 스포츠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본능적 충동을 폭발시켜 사람들의 감정을 들끓게 만드는 속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속성은 󰡐내 편󰡑과 󰡐네 편󰡑의 대결 구도가 뚜렷한 위와 같은 국가대항전 성격의 스포츠 이벤트에서는 더욱 위력적으로 모습을 드러낸다. 사람들은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대결이라는 형태로 치러진다는 점에서 소속감, 집단의식, 더 나아가 애국심 같은 것이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자기 나라 선수들의 선전에 같이 들뜨고 환호하며, 이들의 패배에 같이 아쉬워하고 허탈해 한다. 이것이 소위 말하는 󰡒스포츠 내셔널리즘󰡓이 발현된 것이다. 이렇듯 스포츠는 직접적인 신체적 활동뿐만 아니라 관람만으로도 실제 스포츠를 행하고 있는 선수들과 일체감을 형성하게 되며, 상대 선수 또는 상대 선수와 일체감을 형성하는 집단에 대해 경쟁심을 형성한다. 그러므로 국제 스포츠 경기는 스포츠의 일체감이 국가 단위로 이루어지며, 경기는 국가 간의 경쟁으로 인식되며 즉, 스포츠의 승패는 국가의 우위를 의미하게 되어 국제관계의 문제로 확장되기도 한다.
우리는 이 발표를 통해 이렇게 사람들이 열광하는 “스포츠 내셔널리즘”이 무엇인지 이론적인 측면에서 알아보고, 정부나 언론 매체가 왜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자극하는지 고찰해보겠다.
참고문헌

김원제 “미디어 스포츠 사회학” 커뮤니케이션북스(2005)
윤득헌 “현대스포츠의 이해” 무지개사(2005)
송해룡 “스포츠, 미디어를 만나다” 커뮤니케이션북스(2003)
윤상철 외 “월드컵, 신화와 현실” 한울(2002)
송해룡 “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1999)

강나연 “2002 한일 월드컵 보도에 관한 비교 연구 : 한국과 일본 일간지를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2004)
김동균 “한국 언론의 스포츠 내셔널리즘적 보도행태와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2002 동계올림픽과 월드컵 판정 시비를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