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신학,] 공관복음의 이해를 읽고

 1  [신약, 신학,] 공관복음의 이해를 읽고-1
 2  [신약, 신학,] 공관복음의 이해를 읽고-2
 3  [신약, 신학,] 공관복음의 이해를 읽고-3
 4  [신약, 신학,] 공관복음의 이해를 읽고-4
 5  [신약, 신학,] 공관복음의 이해를 읽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약, 신학,] 공관복음의 이해를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복음서의 시작
제 2장 왜 복음서를 저술하였는가? : 마가복음
제 3장 왜 복음서를 확대하는가? : 마태복음
제 4장 왜 복음서를 확대하는가? : 누가복음
제 5장 보충적 고찰

본문내용
네 복음서들은 어디에서 왔으며, 왜 쓰여 졌는가? 어디서 그 저자들은 그들의 복음서의 내용을 얻었는가?
초기 그리스도교의 설교는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웠다." 라는 예수 자신에 대한 설교를 포함하였으나 초대교회는 하나님께서 그의 상실된 피조물들을 구원하시고자 하는 목적을 완수하기 위하여 일하셨고, 일하시며, 또한 계속 일하실 사역자로 예수를 택하셨다고 선포하였다.
초대 교회의 구성원들이 거의 유대인에서 이방인으로 변화하고 설교하고 가르칠 때는 아람어에서 헬라어로 변화하였으며, 설교의 대상으로의 문화의 배경은 셈적인 것에서 헬레니즘인 것으로 변화하였다.
1세기에는 구전문화가 지배적이었으며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기억에 의존하는 유사한 방법으로 예수의 교훈들과 그에 대한 이야기들을 전하였다.
복음서들은 목적에 따라 구두전승으로부터 예수의 대한 이야기들 취하고 또는 변경하기도 하여 기록된 문서이다.
초기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어떤 전승을 한 특정한 양식의 틀 속에 넣게 한 이유나 목적 혹은 상황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밝혀내려 하는 것이며, 양식비평은 초대 교회가 의미 있는 전승들을 전하는데 사용한 형식들을 밝혀내는데 도움을 준다.
초대 교회는 그들의 선교적 설교와 그들의 공동체 생활 가운데서, 그리고 개인의 영적 특징들 속에서 그리도인들이 직면하였던 문제들을 설명하고 밝혀주기 위하여 예수의 말씀들을 선포 이야기 속에 넣었다.
처음 유대 그리스도인들에 의하여 예수의 이야기들이 전해진 때와 그것들이 이방 그리스도인들에 의하여 복음서에 기록된 때 기간에 많은 것들이 발생했다. 그들이 사용하던 언어가 아람어에서 헬라어로 바뀌었고, 이야기를 말하고 듣는 사람이 팔레스틴 유대인에서 헬라적 유대인으로 헬라 이방인으로 바뀌었다.
마태와 누가는 그들에게 하나의 전승자료였던 마가복음을 자유롭게 재해석하였다.
보전되어 온 예수에 대한 일화들을 중요한 자료의 공급원으로 삼았다. 예수의 전 생애를 서술하는 설화들을 구성할 때 이야기를 사용하였으며, 그들이 사용한 구전들은 여전히 본래의 구어적 형태의 일면을 보유하고 있었다.
복음이란 주로 신약성서의 처음 네 책과 같은 형식을 가진 기록된 문서들을 지칭 하는데 사용해 오고 있음.
마태, 마가, 누가복음은 유사성이 매우 뚜렷한 까닭에 함께 묶어 "공관" (synoptic)복음서라고 불러 왔다.
참고문헌
공관복음의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