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예술, 건축] 근/현대 디자인사의 흐름과 특징과 건축

 1  [미술, 예술, 건축] 근/현대 디자인사의 흐름과 특징과 건축-1
 2  [미술, 예술, 건축] 근/현대 디자인사의 흐름과 특징과 건축-2
 3  [미술, 예술, 건축] 근/현대 디자인사의 흐름과 특징과 건축-3
 4  [미술, 예술, 건축] 근/현대 디자인사의 흐름과 특징과 건축-4
 5  [미술, 예술, 건축] 근/현대 디자인사의 흐름과 특징과 건축-5
 6  [미술, 예술, 건축] 근/현대 디자인사의 흐름과 특징과 건축-6
 7  [미술, 예술, 건축] 근/현대 디자인사의 흐름과 특징과 건축-7
 8  [미술, 예술, 건축] 근/현대 디자인사의 흐름과 특징과 건축-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7.09.12
  • 8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 예술, 건축] 근/현대 디자인사의 흐름과 특징과 건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연구의 목적 및 방법
▶ 서 론
- 디자인
- 디자인 사고의 변화
▶ 본 론
-디자인에 대한 개념의 변화
1. 기능주의에 따른 조형요소의 변화
2. 디자인 사고의 변화와 상징성(Symbolism) 경향
-현대의 건축디자인
1. 디지털 및 정보화 사회
2. 조형적 특성과 사고의 변화
3. CAD (Computer-Aided Design)의 이용
4. 표현방법의 변화
본문내용
우리가 말하는 근대 디자인사는 일반적으로 “모더니즘 건축”의 성립과 전개의 역사로도 서술되며, 20세기 전반은 이러한
“모더니즘 건축”이 부정하려 했던 역사 양식이 건축 활동의 주류를 이루게 된다. 다양한 근대/현대의 운동은 일반 대중들로부터는
매우 전위적인 작품들로 받아들여지는 한편 20세기 중엽까지는 여전히 역사주의 양식에 근거하여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지만
산업혁명 이후 도시화와 대중화에 의해 새로운 유형이 빠르게 등장하고 그에 따른 기존의 양식들은 서서히 본래의 문법으로부터
일탈하는 현상을 나타나게 되었다. 즉, 어느 한 양식미의 달성을 건축의 이상으로 삼던 시기는 막을 내린 한 편 양식규범의 해체라는
상황 안에서도 역사양식의 사회적 가치는 역사양식의 틀 내에서 개인적인 건축의 이미지를 추구하는 것으로 변모해 나가게 된다.

한편 디자인은 그 자체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서 처음부터 완벽하게 기술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주관적인 해석을 요구하며, 위계적인 구성을 갖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론들 또한
그 특성상 디자이너의 사고 체계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디자인의 결과물들 안에는 각각 특성화된 디자인 사고에
따른 추상화, 시각화의 형태들이 내포되는데, 그에 따른 디자인의 분석 자체는 일반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는 큰 차이를 나타내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