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피라미드

 1  이집트 피라미드-1
 2  이집트 피라미드-2
 3  이집트 피라미드-3
 4  이집트 피라미드-4
 5  이집트 피라미드-5
 6  이집트 피라미드-6
 7  이집트 피라미드-7
 8  이집트 피라미드-8
 9  이집트 피라미드-9
 10  이집트 피라미드-10
 11  이집트 피라미드-11
 12  이집트 피라미드-12
 13  이집트 피라미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집트 피라미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집트의 역사
Ⅲ. 이집트와 이집트의 주변국들
Ⅳ. 영원한 삶과 죽음의 상형문자 피라미드
Ⅴ. 마치며...
본문내용
피라미드 ; 이집트인의 위대한 발자취를 찾아서

Ⅰ. 들어가며
이집트는 어울리지 않게도 구식과 신식이 뒤섞여 있는 나라이다. 전 세계에 알려진 가장 오래된 문명을 가진 나라, 고대의 경이로운 유적지인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가 완벽하게 남아있는 곳. 이 같은 사실을 떠올려보면, ‘이집트’라는 말만 들어도 사람들이 매력과 흥미를 느낀다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이집트는 아프리카 대륙 북동부 모퉁이에 위치한다. 크기는 대략 텍사스, 아칸소, 오클라호마를 합한 면적으로, 100만 2071평방킬로미터이다. 더불어 아프리카 대륙을 방대한 유라시아 대륙과 연결하는 통로 구실을 한다. 전략적, 경제적으로 중요한 수에즈 운하와 시나이 반도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다. 지중해는 이집트의 북방 경계선과 만난다. 가자지구, 이스라엘과 홍해는 이집트의 동쪽에 접한다. 수단은 남쪽 경계선에서부터 뻗어 있고, 리비아는 이집트 경계선 서쪽에 위치한다.
이집트는 나일 강 계곡과 삼각주로 차단된 방대한 사막고원이다. 지형적으로 보면, 동쪽과 나일 강을 따라 불모지 언덕과 산으로 되어 있어 거의 모두가 황폐한 지역이다. 서부 사막은 국가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시나이 반도와 동부 사막은 각각 국토의 6퍼센트와 23퍼센트에 달한다. 결과적으로 전체 면적의 4퍼센트 이하만이 나일 강 유역과 델타 지역에서 경작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런 점을 보면 기원전 5세기에 헤로도토스가 왜 이집트가 ‘나일의 선물’이라고 표현했는지를 알 수 있다. 마치 에메랄드빛 녹색 리본 같은 나일 강은 수단과 이집트의 남부 경계선에서 사막 중심부를 지나 지중해까지 880킬로미터를 흐른다. 수단의 카르툼(Khartoum)에서 생성된 나일 강은 청나일(Blue Nile)과 백나일(White Nile)이 되어 한곳에서 만나며, 서부 사막과 동부 사막을 갈라놓는다. 독특한 지리적 구성의 결과로, 대부분은 이집트인은 나일 강의 정 반대편인 협소한 땅을 끼고 산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정규영, [이집트] (안양:다빈치, 2000)
2. 수잔 L. 윌슨 [Curious Global Culture Guide, Egypt] (서울:휘슬러, 2005)
3. 김경묵·우종익 편저 [이야기 세계사] (서울:청아출판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