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시조의 발생과 담당층의 시조문학 고찰 -조선 전기 사대부시조와 기녀시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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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시조의 발생과 담당층의 시조문학 고찰 -조선 전기 사대부시조와 기녀시조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시조의 발생과 기원
2. 시조 담당층의 문학세계
2-1. 조선전기 사대부 시조
2-2. 조선전기 기녀 시조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우리 문학사에서 시조(時調)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시가이자, 사대부의 시가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시조의 정의를 이태극은 “보통 시조라면 단시조(평시조)를 말하는데, 그 단시조라는 것은 신라의 향가나 고려의 별곡 등의 영향에 힘입어 고려 중‧ 말엽경에 그 형태가 확립된 우리나라 고유시가의 하나다. 그 형식은 3장 6구요, 한 구의 구성 자수는 7자 내외가 되고, 4율박(律拍)의 등시율(等時律)을 갖춘 정형시오, 자수율 44자(보통 42자에서 46자로 된 것이 대부분임) 중심으로 된 조선조 시가의 대표가 되는 단형시(短型詩)로서 오늘에도 그 형식의 시조가 창작되고 있다.” 이태극, 『시조개설』, 반도출판사, 1992 -이정자, 『시조 문학 연구론』, 국학자료원, 1987 16쪽에서 재인용
라고 하였다.
본 발표조는 조선조 시가문학의 꽃이자 ‘국민문학’이라 평가받은 시조에 대해 고찰하면서 고려말‧ 조선초의 시대에 한해 평시조에 국한하여 조선전기 시조의 전개양상과 모습을 살펴보았다. 시조의 발생과 기원을 논함에 있어서 그동안 논란이 되어온 여러 학설들을 검토하였으며, 시조의 문학 당담층인 사대부와 시조와의 연관성을 찾으며 조선 전기의 시조 작품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사대부 이외 또 다른 시조의 담당층인 기녀들을 중심으로 창작된 기녀 시조를 함께 살펴보겠다.

Ⅱ. 본문

1. 시조의 발생과 기원
시조의 명칭은 조선 영조때 시인 신광수(申光洙)의 『관서악부(關西樂府)』에 의해 알려진 것으로 “일반으로 시조의 장단을 배한 것은 장안에서 온 이세춘”이라 한 것이 문헌상으로 나타난 최초의 기록이며 명칭이다. 시조라는 명칭의 본래 뜻은 시절가조(時節歌調)로 ‘당시에 유행하던 노래’라는 뜻이다. 엄밀히 따진다면 ‘시조’라는 명칭은 문학상의 용어가 아니라 음악상의 용어이지만, 오늘날 문학상의 용어로 정착되었고 음악상 용어로는 ‘시조창’이란 명칭을 따로 쓴다. 이정자, 앞의 책, 17~1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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