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국문] 1990년대 여성문학에 나타난 페미니즘 양상 연구 - 박완서의 90년대 단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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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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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머리말


II. 박완서 문학의 표현 형식 - 상처 치유로서의 말

1. 일사천리로 샘솟는 말들

2. 상처 치유로서의 '말'


III. 등장인물들 양상-노년의 모습들

1. 담담하게 맞이하는 죽음

2. 화려한 더블, 노년의 새 사랑

3. 무너진 아버지의 권위-삶의 고단함



IV.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0년대 우리는, 특히 여성들은 참 행복한 시대였다. 1980년대까지 온갖 부정과 비리와 사회문제로 얼룩진 이념과 계급적 목소리들 속에 여성성 역시 억압된 구조에서 자기 목소리 내기가 힘들었다고 한다면, 1990년대에는 여성의 목소리로 여성의 이야기를 해주는 많은 여성 작가들(박완서, 오정희, 신경숙, 공선옥, 은희경 등)의 탄생과 성장과 눈부신 발전을 고스란히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즉, 한국의 여성들이 제자리 찾기로 사회 곳곳에서 싸워가고 있는 것과 동시에 작가들에게도 '여성의 제자리 찾기'로서 90년대는 무척 의미있는 시대였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막강해진 여성 문학의 큰 축으로 등단 이후 30년 동안 쉼없이 작품을 발표해온 작가가 바로 박완서다. 그는 70년대 등단 이래 가족 이기주의, 가정 해체의 위기 의식, 물질적 풍요 속의 인간성 상실과 부재를 날카롭게 추적해 온 작가라고 조명되어 왔다. 환갑이 넘고 나서는 젊은 작가들에 의해 가볍고 빈곤한 소재로 쥐어짜는 '조로증'의 문단에서 노인이 주인공인 노인 문제까지 심도있게 다루는 문제작이 될 만한 단편들을 차례로 발표해 그 필력이 실로 놀랍다는 시선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노익장(老益壯)의 작가이기도 하다.
내 친할머니가 팔순을 바라보고 계시고, 내 남편의 외할머니가 칠순을 넘기신 지 또 몇 해가 되어 간다. 그도 할머니다. 그래서 더욱 나의 할머니같은 그 친근함이 그에게 느껴진다. 할머니가 되어 간다는 것, 웬만한 문제가 문제로 안 보이고 모든 게 그러려니 할 수 있는 나이가 되어 간다는 것, 그래서 아직 탐욕과 열정과 미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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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각의 나비」,『너무도 쓸쓸한 당신』, 창작과 비평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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