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기독교의 주요 교리와 세계의 지역별 역사적인 기독교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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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 기독교의 주요 교리와 세계의 지역별 역사적인 기독교의 모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기독교의 기원
2) 기독교의 기초
3) 기독교 신앙의 본질
4) 기독교의 인간이해
5) 고대의 기독교
6) 중세의 기독교
7) 종교개혁
8) 종교 개혁 후 유럽, 북미지역의 발전 과정
9) 종교 개혁 후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의 기독교의 발전 과정
10) 분쟁지역


Ⅲ결론


Ⅳ토론
본문내용
Ⅰ서론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성경, 갈라디아서 2:20-21)

초대 교회에서 그리스도 다음으로 중요한 인물이었던 사도 바울의 이 말은 기독교의 여러 주제- 예수가 십자가에 달리심, 믿음과 은혜로 말미암아 실현되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죄악으로 인해 의로울 수 없는 인간들, 그러기에 반드시 필요한 하나님의 역사, 기독교인의 경험에 있어서 가장 주된 요소인 사랑 등을 의미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신자를 거느리고 가장 많은 나라에 전파되어 있는 기독교는 2천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고 그 표현이 매우 다양하다. 이 보고서에서는 기독교의 주요 교리와 세계의 지역별로 역사적인 기독교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원
기독교는 유대교의 범위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야말로 메시아에 관한 성경의 예언을 성취한 분이라는 주장과 함께 시작되었다. 유대교와 기독교의 핵심적인 차이점은 예수가 누구인가 하는 점이다. 기독교인들은 예수는 히브리 성경에서 약속한 이 세상의 마지막에 오며, 특히 유대인의 왕국을 회복시키는 메시아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예수를 적대시한 유대인들은 그를 사기꾼으로 보았으며, 다소 호의적인 유대인들은 그를 선생이라고 보았지만 메시아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예수에 관한 이같은 근본적으로 다른 견해가 수세기에 걸쳐 유대인과 기독교인 사이의 핵심적인 차이점이 되었다.
2세기에 들어서면서 유대인들과 기독교인들의 차이점이 분명해지면서, 기독교인들이 구약성서라고 부르는 히브리 성경에 대한 이해를 둘러싸고 더욱 복잡한 관계가 발생했다. 근본적으로, 구약성서는 여러 요소가 포함된 기독교 문서이다. 그 요소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기독교 역사: 세계교회역사와 한국교회 박용우 백합출판사 1994
- 그리스도교: 본질과 역사 Ku@ng, Hans, 이종환 분도출판사 2001
- (전통을 지켜온) 기독교 역사가들 Bauman, Michael 이레서원 2002
- 그리스도교의 역사 구본식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1996
- 기독교의 정신과 그 운명 Hegel, Georg Wilhelm Friedrich, 철학과현실사 2003
- 기독교문화사 한태동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 기독교 사상사 Gillian R. Evan 기독교문서선교회 1994
- 세계사의 흐름을 바꾼 기독교 역사 김상근 평단문화사 2004
- 동남아의 종교와 국가 김영애․양승윤 외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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