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1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1
 2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2
 3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3
 4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4
 5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5
 6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6
 7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7
 8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8
 9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9
 10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10
 11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11
 12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12
 13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13
 14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14
 15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15
 16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16
 17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17
 18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18
 19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19
 20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정보화 개념과 시각
1) 정보화의 개념
2) 정보사회의 출현
3) 정보화 사회를 보는 시각(낙관론과 비관론)
1) 낙관론
(1)경제적 측면
(2) 사회적인 면
(3) 기술적인 측면
2) 비관론

2. 세계 정보화 교육 추세
1) 영국의 경우
2) 프랑스 정보화 교육
3) 호주의 경우
4) 일본의 경우
5) 캐나다의 경우
6) 미국의 경우
7) 한국의 경우
8)독일 정보화 교육
3. 교육정보화
1) 지식의 창출과 지식의 생산성 향상
(1) 질 높은 학교
(2)풍부한 경험 제공
2) 노동 집약적 학습에서 과정 중심 학습으로 전환
(1) 컴퓨터/멀티정보화를 통한 학습
(2) 교사의 역할 변화
(3) 독립적인 학습자 : 수월성 추구
3) 고차원적인 기본 능력의 배양
(1) 질 높은 학습 경험의 제공 : 멀티정보화의 학습 환경
(2) 교육에의 손쉬운 접근성(ACESS) 문제
4) 학교 교육에서 생애 학습으로
5)교육기관 간의 파트너십 형성
(1) JIT(Just In Time) 교육의 필요성
(2)대학의 정보화와 변신
4. 컴퓨터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안
1) 그저 ‘하지 말라’는 부모 말 도움 안돼
2) 부모가 게임 알고, 자녀에게 관심 보이는 게 최선의 해법
3) 나는 자녀 게임교육 이렇게 시키겠다
4) 게임은 그 어떤 것보다 재밌었다
5)아이템 선물로 대화창
5.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 행동특성과 문제점
1) 사이버공간의 특성
2) 사이버공간이 청소년에게 주는 의미
3)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문제들
① 익명성으로 인한 문제
② 자아 정체성의 혼돈
③ 비인격적 만남으로 인한 책임성 결여
④ 정보의 상업화에 따른 불건전 정보의 확산
⑤ 정보 불평등
6. 사이버 공간에 따른 청소년 문제에 대한 교육체제의 변화
1) 교육체제의 변화
2) 교육적 과제
(1) 정보화 대처 능력의 함양
(2) 정보의 질 제고와 체계화
(3) 교육제도 구조개선
(4) 정보화 활용 여건 조성
(5)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 충족
7. 나의 견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정보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정보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삶의 필수 도구로 이해되어야 한다. 첨단 정보 기술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느냐가 교육 정보화의 성패를 결정하는 주요인이다. 교육과 관련된 구성원 모두가 열정적으로 참여하여 시대적 과제인 교육 정보화를 추진해 나아갈 때이다. 교육 정보화는 정보 통신 기술을 교수·학습 활동에 접목시켜 지금까지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자기 수준에 맞는 다양한 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열린 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21세기를 지칭하는 세계화, 정보화는 컴퓨터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통신 테크놀로지 발전에 근거를 두며, 이러한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여 21세기를 시작한 현재를 지식기반 정보사회라고 부르는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이전의 것에서 새롭게 정의될 필요가 있으며 이는 학교 교육의 새로운 임무로 주어진다.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 육성의 임무가 주어진 학교 교육은 이러한 사회로부터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의 체제 전체가 새롭게 변화될 것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 체제 전체를 교육과정이라고 일반적으로 표현한다면, 그 중에서도 가장 명확하게 달라질 것이 요구되고 있는 점은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교육(교수-학습) 방법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기대는 학교 안과 밖 모두에서 일차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정보화 교육의 바람지한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송영인 LG CNS 공공사업부
박하식 한국외대부속외고 교감
교육부(1997).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1998). '98 교육정보화 사업 평가, 연구보고서 RR 98-1.
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9). 21세기 정보 사회 대비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정보기술 활용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RRC 99-2.
김민경(1997). 수학교육에서 멀티미디어의 활용과 교수전략에 있어서 그 효과. 대한수학교육논문집, 제7권 제1호, 369-379.
김민경, 노선숙(1999).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웹기반 게시판의 내용 및 사용실태 분석: 원격수학수업에서의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 219-239.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