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마이크로 크레딧과 한국[금융시장론]

 1  [경제] 마이크로 크레딧과 한국[금융시장론]-1
 2  [경제] 마이크로 크레딧과 한국[금융시장론]-2
 3  [경제] 마이크로 크레딧과 한국[금융시장론]-3
 4  [경제] 마이크로 크레딧과 한국[금융시장론]-4
 5  [경제] 마이크로 크레딧과 한국[금융시장론]-5
 6  [경제] 마이크로 크레딧과 한국[금융시장론]-6
 7  [경제] 마이크로 크레딧과 한국[금융시장론]-7
 8  [경제] 마이크로 크레딧과 한국[금융시장론]-8
 9  [경제] 마이크로 크레딧과 한국[금융시장론]-9
 10  [경제] 마이크로 크레딧과 한국[금융시장론]-10
 11  [경제] 마이크로 크레딧과 한국[금융시장론]-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 마이크로 크레딧과 한국[금융시장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보고서의 소개
마이크로 크레딧에 대한 이해

2. 본론
마이크로 크레딧이란 무엇인가?
마이크로 크레딧의 성장요인
한국의 마이크로 크레딧
마이크로 크레딧의 한계와 문제점

3. 결론
마이크로 크레딧의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2005년은 UN이 정한 Microcredit의 해(세계 소액신용의 해)였다.
2005년 '세계 소액신용의 해’(International Year of Microcredit)는 1998년 제53차 유엔총회에서 선포되었으며(유엔총회 결의안 53/197), 2004년 11월 18일을 기해 공식적으로 시작되었다. 이처럼 전세계의 50%를 넘는 빈곤층과 저소득층에 대한 UN의 관심은 특별히 높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빈곤층과 저소득층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문제는 전통적인 금융시장에서 돈을 빌리지 못해 신용위기를 극복할 기회마저 박탈당하는 현실에 대해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이번 레포트는 마이크로 크레딧과 한국이라는 주제로 마이크로 크레딧이 갖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에서부터 창립배경과 설립목표, 성공요인, 문제점 그리고 외국의 사례(특히 마이크로 크레딧의 근대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을 처음으로 사용하여 마이크로 크레딧의 원조격인 그라민은행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에서부터 한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마이크로 크레딧에 대해 살펴볼 것이며 마지막으로 마이크로 크레딧이 서민경제에 기여할수 있기 위해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제안을 해 봄으로써 본 보고서를 마치도록 하겠다. 들어가기에 앞서 마이크로 크레딧의 가지고 있는 의미를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마이크로 크레딧(microcredit)이란 빈민들과 저소득 계층에게 소액 신용대출을 보장해줌으로써 빈곤을 퇴치하고 사회적, 경제적 복지를 증진하는 제도이다. 즉 현재의 일반은행이나 금융시장에서 신용대출이란 개인이 갖고 있는 신용에 따라 대출을 해주는 것이 일반적인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서 신용이 거의 없는 빈민이나 저소득 계층들에게 생계를 이어나갈 창업자금을 빌리는 일이나 신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대출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마이크로 크레딧이 생겨나게 되었으며 이는 서민금융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마이크로 크레딧을 우리나라 말로 풀어보면 무담보 소액 신용대출로 풀이할 수 있는데, 가난하고 담보도 없어 금융권에 접근할 수 없는 빈곤층들에게 소규모의 대출을 해줌으로써 가난한 자들도 절대빈곤에서 조금씩 벗어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해주었다.
이처럼 마이크로 크레딧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은 무한하다. 본 보고서는 마이크로 크레딧의 성과와 이면에 있는 사회적 쟁점과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볼 것이다.
참고문헌
보건사회연구원, ‘저소득층 창업지원모형에 관한 연구’
열린우리당 박영선의원 홈페이지 정책자료집
2007. 05. 18 http://www.pys21.net/
정찬우 ‘해외 대안금융기관의 현황과 시사점’ 200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자료로 좋아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