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 고전문학, 고전소설, 고소설론] 구운몽 작품분석 및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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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운몽, 고전문학, 고전소설, 고소설론] 구운몽 작품분석 및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릿말
1.서론
2.본론
1)고전 소설 ‘구운몽’에 대해
2) 성진과 양소유, 두 삶의 지향
① 성진의 삶
② 양소유의 삶
3) 미학의 통합
3.결론
본문내용
구운몽에서 보여 지는 사상적 부분에서는 일단 유교 불교 도교적인 부분이 혼합되었다. 첫째로 불교적인 부분은 핵심적 주제를 이루는 사상으로 유복자로 태어나서 한 번도 부친의 얼굴조차 못한 것을 전생의 죄악이라고 보는 데는 인과응보사상이 깃들어 있다. 그리고 결말 부분에서의 구절 "보살 대도를 얻어 모두 극락세계로 갔더라" 라는 것에서 불교적 냄새가 물씬 풍긴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둘째로 유교적인 부분으로는 입신양명, 부귀공명 (당시 양반 사회의 이상적 인생관), 자기를 길러 준 어머니의 은혜와 스스로 효도를 다하지 못했다고 후회하는 있는 데에 유교적인 효 사상이 담겨져 있다. 그리고 일부다처제의 모순을 안고 있으며, 조선조 귀족 사회의 이상을 반영하고 있다. 마지막 도교적인 부분으로는 작품의 비현실적 내용을 이루는 신선 사상, 부귀영화 끝의 허무감을 그린 것은 도교적 발상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작품의 기본설정은 주인공이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뜻을 꿈속에서 실현하다가 다시 현실로 돌아와 꿈속의 일이 허망한 한바탕의 꿈인 줄 깨닫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꿈속에서 이룬 욕망성취가 오히려 허망하고, 꿈에서 깨어나서야 비로소 진정한 화합이 이루어진다고 한 점은 이때까지의 다른 몽유소설에서 볼 수 없었던 것이다.
하고 싶은 말
고소설론 기말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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