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실험] 헬름홀츠 코일에서의 자기장 측정

 1  [물리실험] 헬름홀츠 코일에서의 자기장 측정-1
 2  [물리실험] 헬름홀츠 코일에서의 자기장 측정-2
 3  [물리실험] 헬름홀츠 코일에서의 자기장 측정-3
 4  [물리실험] 헬름홀츠 코일에서의 자기장 측정-4
 5  [물리실험] 헬름홀츠 코일에서의 자기장 측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리실험] 헬름홀츠 코일에서의 자기장 측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목표
2. 실험원리
3. 실험방법
4. 토의
본문내용
헬름홀츠 코일에서의 자기장 측정

1. 실험목적
헬름홀츠 코일 배치에서의 자기장의 공간적 분포상태를 디지털 가우스 메터를 사용하여 측정한다.

⇨ 헬름홀츠 코일(Helmholtz coil)이란??
두 개의 동축 코일을 그 반경만큼 서로 떨어뜨려 위치시킴으로써 그 사이의 자 기장을 거의 일정하게 만든 것. 이때 두 코일 사이의 자기장이 정확히 계산되므 로 자력계의 보정 및 자기장 측정시의 영점보정 등에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40 mT 이하의 자장 발생장치로는 헬름홀츠 코일과 솔레노이드를 주로 사용하는데, 넓은 공간의 자장이 필요한 때는 헬름홀츠 코일이 주로 사용되며, 좁은 공간에서 보다 정밀한 자장이 요구될 때는 솔레노이드가 사용된다. 헬름홀츠 코일은 한 쌍 의 코일로 이루어져 있고, 원형인 경우 두 코일의 위치한 거리(d)와 헬름홀츠 코 일의 반경(r)이 같은 것을 말하는데, 두 개의 코일을 직렬로 연결하여 각각에서 발생되는 자장이 더해져서 중심부근에서 균일한 자장공간을 생성한다. 용도와 목 적에 따라 원형, 사각, 팔각형 등이 사용되며, 원형은 사각형보다 정밀한 자장이 요구될 때, 사각형은 헬름홀츠 코일의 틀을 원형보다 제작하기가 쉽고, 더 넓은 공간이 필요할 때 많이 사용된다.
------------------------------------------------------------
4. 토의
헬름홀츠 코일이란 두 개의 동축 코일을 그 반경만큼 서로 떨어뜨려 위치시킴으로써 그 사이의 자기장을 거의 일정하게 만든 것이다.
이번 실험은 이러한 헬름홀츠 코일 배치에서의 자기장의 공간적 분포상태를 디지털 가우스 메터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실험이었다. 따라서 코일의 R을 측정한 뒤 보강과 상쇄 상태에서 측정 거리를 R, R/2로 하여 코일의 중심과 양옆으로 두 개씩, 총 5개의 부분을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