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 뮤지컬의 정의, 역사,종류 간략설명

 1  [현대음악] 뮤지컬의 정의, 역사,종류 간략설명-1
 2  [현대음악] 뮤지컬의 정의, 역사,종류 간략설명-2
 3  [현대음악] 뮤지컬의 정의, 역사,종류 간략설명-3
 4  [현대음악] 뮤지컬의 정의, 역사,종류 간략설명-4
 5  [현대음악] 뮤지컬의 정의, 역사,종류 간략설명-5
 6  [현대음악] 뮤지컬의 정의, 역사,종류 간략설명-6
 7  [현대음악] 뮤지컬의 정의, 역사,종류 간략설명-7
 8  [현대음악] 뮤지컬의 정의, 역사,종류 간략설명-8
 9  [현대음악] 뮤지컬의 정의, 역사,종류 간략설명-9
 10  [현대음악] 뮤지컬의 정의, 역사,종류 간략설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음악] 뮤지컬의 정의, 역사,종류 간략설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뮤지컬이란?


2. 뮤지컬의 역사
1)세계 뮤지컬의 역사
2)한국 뮤지컬의 역사


3. 뮤지컬의 종류(형식)


4. 공연작품 몇 개..


5.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1. 뮤지컬이란?


뮤지컬은 연극, 음악, 미술, 춤, 조명등의 요소가 다 포함된 대중예술의 하나이다. 어떻게 보면 오페라와 비슷한 점이 있지만 오페라는 음악을 주로하면서 연극을 약간의 양념이라고할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뮤지컬은 주 요소인 연극에 음악과 춤 등의 소스를 가미한 것이다. 뮤지컬의 이야기 소재는 우리의 생활상 ( 과거, 현재, 미래 )나 현실의 정치나 경제등 모든 이슈가 되는것둘울 풍자할수 있고. 동화적인 이야기나 전혀 실현 불가능한 것같은 이야기들도 작품 소재로 사용할수 있다. 작품의 내용과 형식에 따라 나눌수있는데, 사실적으로 현실에 맞게 구성해 놓은 것을“ 뮤지컬 플레이어 ” 라고하고 대표적인 작품은 “사운드 오브 뮤직” 이 있고 내용이 어둡고 비극적인 내용을 다룬 것을 “ 뮤지컬 컬트 래저디 ” <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 가 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뮤지컬 형식은 뮤지컬 코미디이다.

.
.
.
.


2. 뮤지컬의 역사


1) 세계 뮤지컬의 역사

현대적인 뮤지컬이 처음 탄생한 것은 미국이다. 어떤 학자는 19세기 말 영국의 런던에서 처음 생긴 것으로 주장한다. 또 다른 학자는 독일에서 발생하여 미국으로 유입되어 정착된 이후 다시 영국과 독일로 역수출되고 있다는 등 의견이 분분하다. 그것은 런던 뮤지컬의 특성과 뉴욕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음악극의 오랜 전통이 있었던 유럽 대륙의 여러 나라에서는 대중적인 즐거움을 위해 나라마다 독특한 희극 오페라나 오페레타가 발달하였다. 그러나 영국은 이탈리아나 독일 프랑스에서 오페라-희극 오페라를 포함하여-오페레타 등을 수입해야 했고 이러한 현상은 영국이 음악극 분야에 관한한 유럽의 식민지나 다음이 없었다.

.
.
.
.

2) 한국뮤지컬의 역사

한국에서 뮤지컬이 시작된 시기는 세계 최초의 현대적인 뮤지컬이 탄생한지 꼭 100년이 지난 1966년 무렵이다. 유럽에서 태동하여 미국에서 절정을 이룬 뮤지컬은 우리나라에 도입된 후 우리 문화 예술계에서는 이론적 체계 정리와 토착화 그리고 새로운 가능성에 관한 방향을 계속 모색하여 왔다. 우리나라에는 그 양식은 조금 달라도 형식적인 면에서 뮤지컬과 같은 공연물들이 올려져 왔다. 1930년대에 유행하였던 대중극의 대표적인 악극, 우리의 정서를 담은 창극과 같은 전통 음악극 형식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뮤지컬은 용어 자체가 외래 문화이다. 그런 점에서 국내의 현대적인 뮤지컬 양식의 시작인 '예그린 악단'에서 찾을 수 있다.
제3극장의 의 [새우잡이](1965) 같은 뮤지컬 형식의 작품도 있지만 예그린 악단의 [살찌기 옵소예](1966)를 본격적인 뮤지컬의 효시로 보는 것은 현대적인 뮤지컬 양식을 그대로 수용하고 있기 때문이며 대중적인 인기에서도 역시 서구적인 뮤지컬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
.
.
참고문헌
스티븐 시트론의『뮤지컬』
『올 댓 뮤지컬 All That Musi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