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김수영의 시론과 시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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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 김수영의 시론과 시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 김수영의 생애

본 론 Ⅰ. 김수영의 시적 경향과 변환
1. 반순응주의와 대결 의식
2. 현대성과 현실성 추구

본 론 Ⅱ. 김수영의 시론과 시에 대한 사유
1. 김수영의 시론 - 삶과 예술의 합일적 시학
2.「시여, 침을 뱉어라」 - 온몸 시학
3.「反詩論」
4. 김수영과 시작에 대한 사유
- 하이데거와의 대응을 중심으로

본 론 Ⅲ. 텍스트 분석을 통한 김수영 시의 양상
1. 과 에 나타난 김수영의 시적 사유
2. 에 나타난 김수영의 시적 사유

결 론 - 김수영 시론이 가지는 함의
본문내용
1. 반순응주의와 대결 의식
김수영의 시세계에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핵심은 그의 시속에 관류하는 반순응주의적 태도라 할 수 있다. 기존의 것을 거부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 나아갔던 그는 "우리 근대시사의 완전한 무시" 라는 유종호의 평가로 그 경향이 나타난다. 김수영은 우선적으로 타정에 젖는 것을 지극히 싫어했다. 이는 새로움의 갈구로 드러나며, 구체적으로 시적 관습에 대한 거부로 나타난다. 사물에 대한 도취 혹은 감정적 일치로서의 감정 이입이 낭만주의의 주요한 시학이라면 김수영은 그것을 정면으로 거부하고 있다. 그의 시는 도취를 경계하고 시적 주체와 시적 대상 사이에 거리가 조성되어 있다. 시적 대상에 대해 대결의식을 갖고 맞서는 것은 반순응주의적 시정신의 자연스러운 발로로서 김수영다운 태도로 보인다. 이렇듯 시적 대상에 감정 이입을 거부하는 대결 의식은 기왕의 시적 관습에 대한 거부를 통해 그 나름의 시세계를 형성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였다. 요컨대, 타성적 안정을 거부하는 정신을 반순응주의라 부른다면 그것은 김수영의 시세계의 바탕에 두루 깔려 있다고 파악된다. 그의 이러한 반순응주의적 태도는 세상과의 불화로 귀결된다. 그리하여 김수영은 되풀이하여 적과의 싸움을 말하는바 그러한 대결이 개인의 실존적 차원에 한정되지 않고 사회적 차원을 확보하게 된 것은 4.19 전후해서이다. 이것은 에서 잘 나타나 있으며, 이는 김수영의 반순응주의가 사회적 차원을 확보한 모습을 보여주는 동시에 그의 시적변모의 이정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김수영의 그토록 지속적으로 타성과 안정을 거부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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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독자의 불신임」, 120면 / 김수영, 「생활현실과 시」, 193면 / 김수영, 「변한 것과 변하지 않는 것」, 24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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