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

 1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1
 2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2
 3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3
 4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4
 5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5
 6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6
 7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7
 8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8
 9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9
 10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10
 11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11
 12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12
 13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13
 14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14
 15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15
 16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16
 17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17
 18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18
 19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19
 20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I. 서 론

1. 이창동 연보-------------------------------------------------------1
2. 이창동, 그는 누구인가?-----------------------------------------------2
3. 생 애------------------------------------------------------------4
1) 소설가 이창동
2) 영화감독 이창동
3) 이창동, 그는 왜 '소설가'에서 '영화감독'이 되었는가?
-이야기꾼으로서의 시대적 변모-
4) 그의 소설과 영화의 관계

II. 본 론

1. 이창동 감독 작품소개-----------------------------------------------10
(1) 초록물고기
(2) 박하사탕
(3) 오아시스
2. 이창동 감독 세 작품의 상징성 - 소재의 동질성을 중심으로 -19
(1) 초록색과 순수
(2) 사랑
(3) 가족
(4) 폭력
(5) 기차와 야유회
(6) 공간과 시간

3. 각 영화의 표현상 특성-----------------------------------------------27
(1) 초록물고기
: 철저한 리얼리즘
(2) 박하사탕
: 은 구성이 돋보이는 영화
(3) 오아시스
: 종두와 공주에 얽힌 상징성
4. 페르소나 - 설경구--------------------------------------------------31
(1) 박하사탕 - 김영호
(2) 오아시스- 홍종두



5. 이창동 감독의 세상 보기 - 영화적 시선----------------------------------33

1) 시대적 상황
(1) 초록물고기 -경제적 발전과 급격한 근대화로 인한 가족의 해체-
(2) 박하사탕 -1979~1999 김영호의 역사는 그대로 한국 근/현대사 -
(3) 오아시스 -편견의 늪에서 오아시스에 이르기까지-

2) 이창동의 ‘마초적(남성우월주의) 시각’
① 미애와 순임
② 종두와 공주, 범하고 당한 관계로 정의 내려지다

6. 이창동 감독과 다른 감독들의 비교--------------------------------------38

1) 실감나는 현실의 묘사 이창동 vs 일상의 극적인 생생한 묘사 홍상수
2) 플롯 속의 인물의 이야기 이창동 vs 숨겨져 있는 감정의 미학 임권택
2)-1. 임권택의 특수성 VS 이창동의 보편성
3) 각 감독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가
① 이창동 ② 홍상수 ③ 임권택


7. 수용자 반응-------------------------------------------------------41

1) 초록물고기
2) 박하사탕
3) 오아시스

III. 결 론

1. 소설에서 영화로, 과연 이창동의 힘은 무엇인가?----------------------------45

2. 이창동은 앞으로 어떻게 진보할 것인가?----------------------------------46
① 앞으로의 영화 스타일
② 이창동의 새 영화 ‘Secret Sunshine(가제)’

3. 우리들의 결론 - ‘이창동은 어떤 감독인가?’-------------------------------

① 삶을 통찰할 줄 아는 순수한 감독
② 화려한 포장지에 감춰진 속 알맹이

VI.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2. 이창동, 그는 누구인가?

: 2002년 9월 베니스 영화제로부터 기분 좋은 소식이 들려 왔다. 이창동 감독의 '오아시스'가 경쟁 부문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것이다. 또 여주인공인 문소리는 신인 여우상을 받았다. 한국 영화계의 쾌거가 아닐 수 없었다. 그리고 국내에서 '오아시스'는 전국 100만을 훨씬 넘기며 흥행에도 성공했다. 흥행성과 작품성을 동시에 인정받은 것이다. 그러니 주변에서 감독 이창동에 대한 관심이 쏟아 지게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사실 지금의 이창동은 어느 순간 등장한 새로운 인물이 아니다. 1983년 `전리`란 작품으로 소설가로 등단한 그는 그 이후 꾸준한 독자들이 관심과 문단의 지지를 받으며, 작품 활동을 했던 꽤나 알려진 소설가였다. 그러다 1993년 `그 섬에 가고 싶다`의 시나리오 작업을 시작하게 되면서 영화계에 발을 내딛게 된다. 이 작품에서 감독 박광수를 도와 조감독을 겸했다. 이후 그는 본격적으로 영화판에 뛰어 드는데, 결코 범상치 않은 데뷔작품인 `초록 물고기`로 세상에 알려 지기 시작한다. 많은 찬사를 받은 이 작품으로 그는 소설가 이창동 보다는 영화 감독 이창동으로 더욱 알려 지게 되었고 드디어 `오아시스`로 베니스 영화제 감독상을 거머쥐게 된 것이다.
1954년에 대구에서 태어난 이 감독은 영화감독 이전에 교사와 소설가라는 독특한 경력을 지니고 있으며 현재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로 강단에 서고 있기도 하다.
지난 80년 경북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이후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한 이창동은 교사로 있던 83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중편부문에 소설 '전리'가 당선되면서 문단에 등장해 87년까지 소설가와 교사를 병행한다.
이후 '소지' '끈' 등으로 문단에 이름이 알려졌고 '운명에 관하여'와 '녹천에는 똥이 많다'로 각각 이상 문학상 우수상과 한국일보 문학상을 받기도 했다. 소설가로서 그의 성과는 적지 않은 것이었지만 그는 80년대 말부터 영화공부에 대한 욕심이 생겼다. 파리에 영화유학을 진지하게 고민하던 중 프랑스 유학파인 박광수 감독의 조언을 구하고자 그를 만났던 이창동감독은 현장경험을 먼저 권한 박 감독의 조언에 따라 93년 박광수 감독의 작품인 '그 섬에 가고 싶다'에서 각본과 조감독으로 일하며 영화계에 발을 들여 놓는다. 95년에는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의 각본을 쓰며 그해 백상예술대상 각본상을 수상했다.
참고문헌
-. 다음까페 '꽃보다 아름다운 이창동' http://cafe.daum.net/ckdehd
-. http://my.dreamwiz.com/dorati/news/news970306.htm
-. 한겨레 신문 1997.02.27
-. 조선일보 1997. 1. 31
-. 무비스트 http://www.movist.com
-. 맥스무비 http://www.maxmovie.com
-. 씨네21 http://www.cine21.co.kr
-. 엔키노 http://www.nkino.com
-. 다음영화 http://movie.daum.net
-. 네이버영화 http://cinema.naver.com
-. 박하사탕 공식 홈페이지 http://www.peppermintcandy.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