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소설의 장르적 성격 및 작품 감상-고전소설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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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대] 소설의 장르적 성격 및 작품 감상-고전소설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소설의 장르적 성격 및 작품 감상

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2) 한국
2) 유만주의 의 소설관련 기록들
3) 이덕무의
2. 소설의 갈래적 성격
1) 신화, 전설, 민담과 소설
2) 한국 고전소설의 발생 배경으로서의 세계 인식
3) 소설의 규정
3. 고전소설에 대한 본격적인 비평의 양상
1) 이양오(李養五, 1737~1811)
2) 홍석주(洪奭周, 1774~1842)
3) 홍관식(洪觀植)
4. 숙영낭자전 (淑英娘子傳)
1) 줄거리
2) 작품해설
5. 숙향전(淑香專)
1) 줄거리
2) 작품해설
6. 홍계월전(洪桂月傳) : 여성영웅소설
1) 줄거리
2) 개관
3) 작품 이해의 단서
4) 갈등양상
5) 한계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람(소망)은 모두 쇠하고 만다.
小說家合殘叢小語 近取譬喩以作短書 治身理家 有可觀之辭(東漢의 桓譚)
: 소설가는 자질구레하고 하찮은 말을 모으고, 가까이에서 비유를 취하여 짧은 글을 지어냈는데, 몸을 바르게 하고 집안을 다스리는데, 가히 볼 만한 글이 있다.
小說家者流 蓋出於稗官 街談巷語 道聽塗說者之所造也(班固, 漢書 藝文志)
: 소설가의 부류는 대개 패관에서 나왔는데, 거리의 이야기와 말을 길에서 듣고 길에서 이야기하는 자들로 이루어진 것이다.
☞ 平話, 演義, 小說(志怪, 傳奇, 雜錄, 叢談 등) : 문언문학에서 말하는 다채로운 이야기 혹은 잡담거리의 기록들을 총칭하는 말로 사용. 갈래의 개념으로 확립되지는 못했다.

夫小說者 雖爲末學 尤務多聞 非庸常淺識之類 有博覽該通之理(宋, 醉翁談錄)
: 무릇 소설이라 하는 것은 미록 末學이지만 특별하게 견문을 넓히는 데에 힘쓰고 용렬하고 평범하고 천박한 식견의 부류가 아니며 널리 보고 해박하게 통하는 이치가 있다. ---> 세상의 이치를 드러낸다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함.

(2) 한국
이규보 , 이제신 : 대수롭지 않은 이야깃거리. 화젯거리. 가벼운 내용을 단편적으로 서술한 것. 이수광의 : 소설로서 볼 만 한 것이 없다 하고 18종을 제시함.☞ 잡기, 잡록, 만록, 쇄록, 기사, 기이, 일기, 야언, 쇄언, 척언, 총화, 한화, 냉화, 신화, 촌담, 극담

2) 유만주의 의 소설관련 기록들
1. 小說無一字無一格 不出於內典 非內典不成爲小說 小說家當尸祝內典 : 소설은 한 글자나 한 격식이라도 내전에서 나오지 않음이 없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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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철, 「고려 전기소설의 발생과 그 행방에 대한 재론」, ■■한국서사문학사의 연구Ⅲ■■, 중앙문화사, 1995.
김종철, ■■판소리의 정서와 미학■■, 역사비평사, 1996.
김헌선, 「강릉매화타령 발견의 의의」, ■■국어국문학■■ 109, 1993.
류준경, 「의 문화론적 지향과 그 의미」, ■■국문학연구■■ 9, 국문학회, 2003.
류탁일, ■■완판방각소설의 문헌학적 연구■■, 학문사, 1985 .
모리스 쿠랑(저), 박상규(역), ■■한국의 서지와 문화■■, 신구문화사, 1976.
박영희, 「장편가문소설의 향유집단 연구」, 이수봉 공저, ■■한국가문소설연구논총(Ⅲ)■■, 경인문화사, 1999.
박일용, ■■조선시대 애정소설■■, 집문당, 1993.
박일용, 「영웅소설 하위 유형의 이념 지향과 미학적 특징」, ■■국문학연구■■ 7, 국문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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