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논문 > 경제경영계열 | 등록일자 : 2008.01.09    hwp  |  29 page  |  3,000원  |  적립금 : 90원 (구매자료 3% 적립)

 1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1
 2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2
 3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3
 4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4
 5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5
 6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6
 7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7
 8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8
 9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9
 10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10
 11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11
 12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12
 13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13
 14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14
 15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15
 16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16
 17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17
 18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18
 19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19
 20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20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추천자료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현황 및 콘텐츠산업의 사례 분석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사례와 구축방안
[수출경쟁력][문화콘텐츠산업][문화컨텐츠산업][방송영상]문화콘텐츠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 애니메이션산업의 수출경쟁력, 산업단지의 수출경쟁력, 방송영상의 수출경쟁력, 한국상품의 수출경쟁력 분석
[엔터테인먼트, 문화콘텐츠, 영화, 애니메이션, 문화콘텐츠산업] `대전첨단문화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대한 제안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을 중심으로-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경영] 국제경영(문화콘텐츠산업)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한국 문화콘텐츠산업 현황과 경쟁력 강화방안
대구문화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 체계와 경영 특성
문화 컨텐츠 산업에 대한 마케팅 전략 분석
 
 
소개글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문화산업의 의의와 특성
제2절 문화산업에 있어서 문화콘텐츠의 의미와 중요성
제3절 문화콘텐츠산업의 개념과 분류

제3장 국내외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제1절 국내의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제2절 외국의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제4장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및 지원정책
제1절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제2절 우리나라 문화산업 지원정책

제5장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 해외시장 진출전략
제1절 분야별 해외시장 진출전략
제2절 해외진출 지원방안

제6장 결론


 
 
본문내용
21세기에 들어와 우리 경제에 문화산업이 대표적인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과 경제활동의 글로벌화 등으로 문화산업은 이제 지식창조형 산업으로서 위상이 급속하게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각 국은 21세기를 문화의 세기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국가적 역량을 모으고 있고,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은 이미 이러한 문화산업이 기간산업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에서는 엔터테인먼트 등의 문화산업이 핵심산업으로 발전되어 전체 수출액중 1위를 차지하는 산업이 되었으며, 2005년에 미국이 세계 문화산업 시장에서 70%를 점유하는 등 급진적 발전을 하고 있으며, 고용규모는 대략 800만 명이다.
한편, 영국도 최근 들어 문화산업을 창조산업으로 규정하고 국가전략 산업으로 집중육성하고 있고 고용규모는 195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일본도 문화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데 문화산업의 고용규모는 12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일본은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의 65%를 점유하고 있다. 이진석,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p.5

이처럼 우리가 살고 있는 현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로 부를 만큼 각국들은 문화발전에 전력을 경주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점점 고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으로서 문화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를 통한 자국으 이미지 제고가 궁극적으로 국가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문화콘텐츠산업은 순수 문화예술의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이를 정보산업적인 기술과 경영으로 재생산해 내야 하기 때문에 문화예술의 발전 없이는 활성화 될 수가 없으며, 문화예술의 활성화 역시 문화콘텐츠산업의 발전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문화컨텐츠산업은 다른 분야와는 달리 디지털기술과 인터넷의 영향이 무엇보다도 크다. 문화산업분야는 인간의 창조와 지식이 집약된 분야로 인터넷과 디지털기술이 바로 이러한 창조와 지식분야에 있어 무엇보다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문화산업발전의 요체는 문화컨텐츠산업의 활성화에 있음을 인식하고 각국은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각종 시책을 마련하여 이를 적극 시행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문화적 차원의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문화산업의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해 오고 있다. 최근 들어 정부는 문화산업의 기술력을 높이고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관련 제도정비 및 문화산업 환경 기반을 조성하는 등 다각적인 정책적 노력을 위해 문화콘텐츠진흥원을 설립하고, 문화콘텐츠산업의 창작기반 조성과 제작활성화, 유통 및 마케팅 그리고 해외진출 등과 관련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제 문화콘텐츠산업은 21세기 국가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할 것인바, 앞으로 문화콘텐츠산업이 세계시장에서 국제경쟁력을 확보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산업기반을 이루는 인력, 기술, 창의성, 그리고 소재 등이 튼튼하게 갖추어져야 하고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정책적 뒷받침이 따라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국내외 문화산업의 해외진출현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고정민,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삼성경제연구소, 2003
-----, 「영화관광의 부상과 성공조건」, 삼성경제연구소, 2004
김휴종, “문화산업의 한중일 협력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4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시장조사처,「21세기 신산업, 문화를 수출한다」, 2000
문화관광부, 「2002년도 문화산업진흥 연차보고서」, 2002
문화관광부, 『콘텐츠 코리아 비전 21』, 2001
---------, “한국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연구”, 문화관광부, 2000
---------, 「2002 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 2003
---------, 「2003 문화정책백서」, 문화관광부, 2004
---------, 「2004 문화정책백서」, 문화관광부, 2005
---------, 「2005 문화정책백서」, 문화관광부, 2006
심상민, “한국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 제언”, 삼성경제연구소, 2002
임재해, 「지역문화와 문화산업」, 지식산업사, 2000
이상훈, 「디지털 기술과 문화콘텐츠 산업」, 2003
이진석,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이흥재, “문화산업총론”, 「문화경제학 만나기」,김영사, 2002
최성모, 「이제는 문화콘텐츠 산업이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2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문화산업완성보증제 도입 타당성 검토 정책보고서, 2003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산업 완성보증제 도입방안”, 정책토론회, 2004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정책연구팀, 문화콘텐츠산업 2004년 상반기 수출 동향 및 하 반기 전망 조사, 2004
하영원, “광고를 통한 상품경험관리”, 광고연구, 제6호, 1990
UNESCO(2002), Study on International Flow of Cultural Goods between
 
 
도움말
이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고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최신자료를 이용하여 작성하였고,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아서 자료수집에도 용이하며,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다운받아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 문화산업
 
 
연관 자료
경북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육성 방향 -
문화분류와 문화콘텐츠산업분류에 관한 연구 -
국내 문화콘텐츠산업 클러스터 정책의 발전과정에 대한 시론적 고찰 -
문화예술에서 문화산업콘텐츠 융합을 통한 발전방안 연구 -
경기도 문화콘텐츠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분야 인기 자료
[세무회계]비영리법인의 회계제도...
[경영학]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정...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
[E-비지니스] ge의 전자상거래ppt
[졸업] [호텔 관광] 고객관계관리...
이 분야 신규 자료
나의 SWOT분석
부자의 집사 독후감
제1장 노사관계의 이론(수정)
보이지 않는 영향력을 읽고
플랫폼의 의미와 종류 및 현황과 ...
저작권 정보
자료제공(레포트샵) 본 자료의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