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영론] SM엔터테인먼트 국제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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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 경영론] SM엔터테인먼트 국제경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3
II. 본론 4
1. SM ENTERTAINMENT 4
(1). SM 소개 4
2. SM의 글로벌화 배경 5
3. SM의 해외진출 5
(1). 일본진출 6
(2). 중국진출 8
4. SM의 해외진출 전략 11
(1). 1단계 : 국내가수들의 아시아권 진출 11
(2). 2단계 : 아시아 시장에 맞는 스타 양성 11
(3). 3단계 : 완벽한 현지화 12
5. SM의 VISION 12
(1). SM의 핵심 역량 12
(2). 미래의 할리우드 - 중국 13
(3). 한류가 아닌 아시아적 보편성 14
(4). 사업 다각화 14
III. 결론 15

본문내용
I. 서론
21세기는 문화와 예술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와서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면서 대중적인 방향으로 적극적으로 나아가고 있다. 주 5일 시대를 맞이하여 대중들은 문화와 예술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때로는 열광하는 요소로 자리잡았다. 그것을 즐기고 향유하는 것도 취미 단계를 넘어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고 젊은 세대 일수록 그것을 빼놓고 화제를 이끌어 가기는 더욱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음악, 방송, 연예, 게임, 스포츠 등과 관련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새롭게 떠오르는 ‘블루 오션’ 사업분야로서 21세기 지식 정보사회의 핵심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2000년 이후 불어 닥친 한류열풍은 누구도 예상치 못한 새로운 전기였다. 한류열풍은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규모와 시장성, 그리고 향후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소규모 비즈니스였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위상을 덩치 큰 산업의 단계로 키워놓았다. 우리는 이미 여러 매체 등을 통해서 한류열풍과 함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시장성을 실감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를 몰고 나간다면 머지않아 엔터테인먼트 강국으로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찾아 볼 수도 있을 지도 모른다.
이제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미래의 선두를 달리는 산업으로 꼽는데 누구도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미래의 고부가가치 산업임을 알면서도 아이러니 하게도 그 누구도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고 상황의 흐름을 주시하고만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그리고 현재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틀을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호황을 맞이 한 것일지도 모른다. 이에 우리는 여기서 비교적 성공적이란 평가를 받고 있는 SM 엔터테인먼트 기업(이하 SM)의 사업 전략과 글로벌화 전략을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핵심역량을 파악해보고 향후 글로벌화 과정에서 어떤 자세를 견지해야 할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한국 방송 엔터테인먼트 산업 리포트, 김정섭, 2007
2) SM엔터테인먼트 http://www.smtown.com/
3) 디지털음악산업발전협의회
4)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http://www.kocca.or.kr/
5)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2 , 장세진, 2004
6) 코트라 http://www.kotra.or.kr/ “2009sus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 아시아가 주도” 오태영 2005-05-27
7)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의 기업분석 연구, 정수연, 2006. 2
8) 중앙일보,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이사 `돈을 움직여야 진정한 스타`, 2006-10-06
9) (예측 가능한 경영을 위한)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 ト-マツ, 2006
10) 스포츠조선, 이수만 한-중-일 합작 SMAC 초대회장. 2007-03-05
11) 위클리조선 ‘스타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수만 SM이사 인터뷰, 2005-10-25
12) http://www.culturekorea.org/, [한류6 : 반한류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13) 조이뉴스24, ‘이수만 vs 박진영, 같은 듯 다른 두 韓流’ 2007-06-07 ㅈ
14) 시사 저널, ‘연예인은 날고 연속극은 기네’ 2007-07-10
15) 아시아 쇼비즈 삼국지, SBS
16) 중앙 엔터테인먼트&스포츠(JES) 2006-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