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 서양 도서관사(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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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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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고대문명사회
    1.오리엔트문명과 도서관문화
    1) 바빌로니아와 앗시리아 도서관
    2) 아슈르바니팔 도서관(BC 650년경)
    3)고대 이집트의 도서관문화
    2.고대지중해세계와 도서관문화
    1) 고대그리스의 도서관 문화
    2)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3) 페르가몬 도서관
    4)책자본의 발전
    5) 로마시대의 도서관문화

    Ⅱ.중세봉건사회
    1. 초기의 그리스도교 도서관
    2. 수도원의 설립과 도서관 문화
    1) 카시오도루스와 비바리움 수도원
    2) 세빌리아의 이시도르
    3) 베네딕트파와 초기의 아일랜드 수도사
    3. 비잔틴 제국의 도서관 문화
    4. 이슬람 세계의 도서관 문화
    1) 이슬람 문화의 성립과 도서관 문화
    2) 이집트와 스페인의 도서관 문화
    5. 종이의 기원과 전파
    6. 수도원의 발전과 도서관 문화
    1) 아일랜드와 영국의 도서관 문화
    2) 카롤링 르네상스기의 도서관 문화
    3) 유럽 대륙의 수도원과 도서관 문화
    7. 중세 후기의 도서관 문화

    Ⅲ. 근대유럽문화의 탄생과 도서관문화
    1. 르네상스와 도서관문화
    2. 인쇄술의 발명과 도서관문화
    1) 초기인쇄술의 발달과 도서관문화
    2) 초기인쇄본의 성격
    3. 종교개혁과 도서관문화
    4. 인쇄술의 발전과 도서관문화
    1). 도서전시목록의 출현
    2) 게스너의 세계서지
    3) 표제지의 출현
    4) 초기의 베스트셀러
    Ⅳ.근대시민사회와 도서관문화
    1. 영국의 회원제도서관과 공공도서관
    1) 회원제도서관(會員制圖書館)
    2) 유료대출도서관(有料貸出圖書館)
    3) 순회도서관(巡回圖書館)
    4) 직공학교도서관(職工學校圖書館)
    5) 공공도서관의 성립과 발전
    2. 미국의 회원제도서관과 공공도서관
    1). 회원제도서관(會員制圖書館)
    2) 유료대출도서관(有料貸出圖書館)
    3) 도제도서관(徒弟圖書館)과 상업도서관(商業圖書館)
    4) 학군도서관(學群圖書館)
    5) 공공도서관의 성립과 발전
    3. 공공도서관과 소설의 문제
    4. 납본(納本)제도(legal deposit)의 성립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기의 그리스도교 도서관
    3세기 이전의 그리스도교 도서관은 예배당, 개인의 장서, 신학학교 자료실의 세 가지 모습을 취하며, 건물로서의 교회가 생겨난 것은 나중의 일이다. 초기의 집회는 개인의 집이 예배의 장소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이곳에는 소형의 장서가 갖추어졌다고 한다. 에우세비우스의 교회사에 의하면 예루살렘은 도서관의 존재가 나타난다. 케사리아의 도서관은 오리게네스에 의해 설립되어 팜필루스에 의해 발전이 이루어졌다. 팜필루스는 팔레스타인 지방에 흩어져 있는 문헌을 정력적으로 수집하였는데, 그가 순교한 310년에는 도서관에 3만권의 장서가 소장되어 있었다고 한다. 도서관에는 넓은 서사실이 부속되어 있었으며, 각지로부터의 수요에 따라 성서를 필사하였다. 장서의 이용도 외부에 대하여 상당히 개방적이었다고 한다. 4세기 이후의 도서관 중에서 기록이 남아있는 것은 교황이 설립한 도서관과 성 아우구스티누스와 성 제롬의 개인 도서관이다. 교황도서관은 신자와 각지에서 모여 드는 순례자를 위하여 성서와 교의의 문헌을 제공하는 시설로서 5세기에 시도되었으나 5세기에 반달족의 습격 등으로 파괴되었다.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초기 그리스도교의 저작과 설교, 서간 등으로 이루어진 도서관을 가지고 있었으며, 성 제롬은 저작을 위해서라기보다는 연구를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중략)

    이슬람 세계의 도서관 문화
    이슬람의 도서관은 이 종교의 성전인 코란과 함께 시작되고 있다. 코란이 영토의 확장과 더불어 보급됨에 따라 이슬람 세계에는 아라비아어의 표준화와 지식의 일반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이슬람의 칼리프들은 문학과 과학의 지식을 열심히 연마하는 학자들이기도 했다. 이러한 지배자들의 민중교화의 거점은 이슬람교 사원인 모스크였다. 이곳은 민중에 있어서는 예배당인 동시에 지식을 습득하는 학교이며, 또한 도서관이기도 하였다.
    (중략)

    영국의 회원제도서관과 공공도서관
    교육의 보급과 함께 식자율(識者率)이 높아져 독서대중의 성장이 촉진되고, 경제적 안정을 바탕으로 문화생활에 대한 요구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배경으로 영국의 회원제도서관과 유료대출도서관, 직공도서관이 나타났으며 순회도서관도 결국 이와 같은 유형의 변형으로 간주될 수 있을 것이다.(중략)

    미국에 있어서 식민지도서관의 발전은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인쇄공으로 일하고 있던 프랭클린은 자신과 같은 정도의 젊은 직원들과 토론그룹을 만들었다. 이 그룹은 정기적으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모임을 갖고, 그날의 새로운 주제를 토론하였다. 사당(junto)이라 불리는 그룹에는 참고와 토론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도서관이 필요하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그리하여 각 회원에게 각자의 책을 클럽의 방으로 가져와 보관해두고, 전회원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청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계획은 자신이 가진 것을 잃어버리기를 바라지 않았기 때문에 일 년 만에 실패해 버렸다. 레드우드(Abraham Redwood)의 관용에 의하여 로드아일랜드의 뉴포트(Newport)에 유사한 도서관이 생겨났다. 이것은 필라델피아도서관조합과 마찬가지로 아직도 건재하며 원래의 건물에 현재도 그대로 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도서관으로는 뉴욕조합도서관과 사우드 캐롤라이나(South Carolina)의 찰스톤조합도서관(Charleston Library Society)이 있었다.
    책을 필요로 했던 사람들의 이와 같은 조그마한 집단형성은 대서양을 따라 확대되어, 마침내 미국독립전쟁 후에 전성기를 맞게 되며 사람들의 이주와 함께 내륙지방으로 발전하였다. 오늘날 이와 같은 조합도서관 가운데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은 1807년에 설립된 보스톤도서관(Boston Athenaeum)이다. 이 도서관은 현재도 비콘 힐의 유서 깊은 장소에 존속하고 있다. 책을 필요로 했던 사람들이 자원자의 조합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 것은 극히 자연스런 일이었다. 왜냐하면 오늘날 우리들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고유의 책임이라고 보고 있는 기능의 상당수가 자원자의 조합에서 시작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정필모, 오동근. 도서관문화사
    김세익, 도서, 인쇄, 도서관사
    Michael H, Harris, 서양도서관사
    윤희윤, 장서관리론
    http://ilis1.inje.ac.kr/~libjij/history/history.htm
    http://kulib.korea.ac.kr/~bjp/lec/histo.htm
    브뤼노 블라셀, ‘책의 역사’, 시공사, 1999.
    피에르마르크 드 비아지, ‘종이’, 시공사, 2000.
    조르주 장, ‘문자의 역사’, 시공사, 1995.
    이광주, ‘아름다운 지상의 책 한권’, 한길아트, 2001.
    헨리 프트로스키, ‘서가에 꽂힌 책’, 지호, 2001.
    진순신, ‘페이퍼 로드’, 예담, 2002
    도서관 문화사. 구미무역출판부. 정필언, 오동근.
    세계도서관학사상사. 민족문화사. 박항균.
    도서관 문화사. 한국학술정보(주). 류부현.
    중세 암흑기의 수도원 도서관의 흥망사 - '도서관의 신 헤르메스를 찾아서'. 도서출판 창조문화. 남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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