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1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1
 2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2
 3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3
 4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4
 5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5
 6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6
 7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7
 8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8
 9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9
 10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10
 11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11
 12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12
 13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13
 14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14
 15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15
 16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16
 17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17
 18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18
 19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19
 20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한계점

Ⅱ. 기업 국제화와 대중국 진출 필요성
1. 기업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2. 기업 국제화의 필요성과 방향
3. 중국 시장 진출의 중요성

Ⅲ. 대중국 투자 환경의 실태
1. 투자 환경의 개황
2. 경제적 환경
3. 정치․법률적 환경
4. 사회 문화적 환경
5. 한․중 관계
6. 투자 환경 전망

Ⅳ. 국내기업의 대중국 진출 실태
1. 진출 현황 및 특징
2. 진출 기업의 실태

Ⅴ. 대중국 투자 상의 문제점과 성공 전략
1. 대중국 투자 상의 문제점
2. 대중국 투자의 성공 전략

Ⅵ.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그동안 요소 부존 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가운데 수출 입국을 주창하면서 높은 경제 성장을 보여 왔다. 이러한 가운데 범세계적으로 세계를 하나의 큰 시장으로 형성해 나가는 글로벌화(Globalization)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 속에서 국내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세계화와 국제화를 추진해 왔다. 그러나 1997년 이후 외환 위기와 IMF 관리 체제로의 전환에 따라 해외 투자 여력이 급격히 감소되었고, 오히려 외국 기업의 투자 유치가 더 시급한 과제로 부각되면서 국내 기업의 해외 투자 진출이 감소되고 위축되어 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야 하는 국내 기업에게는 적극적인 해외 투자 진출을 통한 기업의 국제화와 세계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 남아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중국은 우리 기업들이 교역 확대와 함께 투자 진출하여야 할 중요한 국가 중의 하나이다. 중국은 비교적 최근인 1992년에 정상적인 국교가 수립되었고, 그 이후 무역, 투자 및 인적 교류 등 여러 방면에서 급격한 속도로 발전해 온 나라이다. 실제로 불과 20여년 전에 대외 개방을 추진해 온 중국은 산업간 협력 뿐만 아니라 국내 산업 구조 조정에 따른 생산 거점 이전, 무한한 내수 시장 확보 등에서 국내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은 14억 인구와 함께 지난 1978년 경제 개방을 표명한 이후 연평균 10% 내외의 높은 경제 성장을 지속해 오면서 국내 기업의 거대한 잠재 시장이라고 할 수 있고 그것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게다가 중국은 러시아 동부, 일본, 한국, 중국, 대만, 베트남, 태국을 잇는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다. 이 동북아 경제권은 21세기에 세계 여러 지역 경제권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며 교역량이 많은 지역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그만큼 중국에 생산 거점을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 한편 중국 정부도 자국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WTO 가입을 적극 추진 중에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각종 경제 정책 및 제도를 정비해 오고 있어서 WTO 가입 이후에는 중국 시장의 개방이 더욱 확대되고 세계 각국간의 경제 교류도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 시장으로의 외국 기업들의 진출은 개혁 개방 초기에는 중국 시장의 각종 불확실성, 불투명성 등으로 많은 애로를 겪었다. 그러나 중국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시장 개방 정책과 경제 정책을 바탕으로 중국 경제가 고도 성장을 해 옴으로써 중국이 잠재성이 매우 큰 시장으로 전환되어 왔다. 이에 따라 외국 기업들의 대중국 진출이 급격히 증대되고 있고, 초기에 중국 시장이 가지고 있는 저렴한 노동력과 풍부한 부존 자원의 활용 차원의 투자 진출이 주류를 차지하였으나, 점차 거대한 내수 시장의 공략에 초점을 맞춘 진출이 확대되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80년대 후반부터 대중국 투자 진출이 이루어져 왔고, 초기에는 노동집약적인 산업을 중심으로 단기 투자 자금의 회수를 목적으로 특정 지역 중심으로 소규모로 이루어져 왔으나 1994년 이후부터는 투자 패턴이 단순 노동 집약적 산업에서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전환되면서 투자 규모도 대형화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대중국 투자의 성과를 보면, 물론 일부 기업은 상당한 투자 성과를 얻고 있지만 상당 기업들이 기대만큼 좋은 성과를 얻지는 못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 성과는 투자 방식과 투자 전략에 따라 크게 좌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례로 가공 무역을 위한 단독 투자는 상당한 성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중국의 내수 시장을 목적으로 한 합작 투자는 여러 가지 어려움 점에 봉착하면서 기대한 만큼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중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은 정책의 일관성 결여, 정책 창구의 난립, 사회간접자본의 미비, 외국인에 대한 내국민 대우 미비, 금융 시장의 미발달 등으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기업 내부적으로도 중국 투자 경험의 미흡, 투자의 맹목적성, 부적절한 조직 구성 및 관리, 적절한 투자 전략의 부재 등으로 현지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중국에서 한국의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 선호도가 바닥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의 경우 현대와 기아 자동차를 제치고 대우와 삼성이 한 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인식될만큼 인지도가 낮고 우리 스스로 상당한 국제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해온 컴퓨터 노트북 휴대폰 등 정보통신 제품조차 선호도에서 일본제품의 1/10에도 못미치고 있다. 따라서 국내기업들이 세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우선 중국 소비자들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력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앞으로의 중국 진출은 보다 전략적인 진출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중국의 WTO 가입으로 중국의 투자 진출 환경이 급격히 호전되고, 국내 기업의 대중국 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성공적인 중국 시장 투자 진출 전략이 시급히 연구되어야 할 필요성이 높다. 개별 기업의 차원에서 보면 보다 장기적이고 전략으로 중국에 진출하여야 하고, 투자 계획 단계에서부터 계획적이고 전략적인 진출 방안이 모색된 다음 접근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그동안 중국으로의 투자 진출이 확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기업 차원에서의 투자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가 미비되어 있어 이 방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성공적인 대중국 투자 진출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 시장의 투자 환경을 평가하고, 중국 시장에 진출한 국내 기업의 투자 진출 전략과 투자 성과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성공적인 대중국 투자 진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정부의 중국투자정책과 대중국 투자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기업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마련코자 한다.
참고문헌
국내 문헌

김용규. 한국 전자산업의 대중국 투자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김은경. 중국의 외자유치정책과 대중국직접투자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김재흥. 한국기업의 대중국 요녕성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김준동. 『글로벌化 時代에서의 輸出과 海外直接投資』. 대외정책연구원. 1994.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례로 보는)중국투자 매뉴얼. 서울: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1997.
대한상공회의소.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현지 경영실태와 애로요인”. 1998.6
대한상공회의소. “중국진출기업의 경영실태와 투자성과분석”. 1997.
박송동. “글로벌시대의 해외투자전략”. VIP 레포트. 서울:현대경제연구원. 1997.
박지연. “대중국 투자촉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1996.
박희주. 한국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 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배영수. “중국의 투자환경 분석과 시장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1990.
백권호. 한국 기업의 대중국 투자 진입방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변용호. 주요 경쟁국과 한국기업의 대 중국 투자 비교 분석.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삼릉총합연구소.「일본기업의 구로파루전략」. 1993.6.
서영주. 한국 철강산업의 대 중국 직접투자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석상준. “중국 산동성에 대한 투자환경 분석과 그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무역대학원. 1994.
선경일. 한국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 확대 방안.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선경일. “한국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 확대방안”. 성균관대학교 무역대학원. 1997.
신만수. “아세안지역 한국투자기업의 경영현지화전략”. 현지경영전략. 한국경제학회. 1998.
오재희. 한국 기업의 대 중국 직접투자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 및 각주 확실히 달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