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

 1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1
 2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2
 3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3
 4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4
 5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5
 6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6
 7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7
 8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8
 9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9
 10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10
 11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11
 12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12
 13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13
 14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14
 15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15
 16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16
 17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17
 18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18
 19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19
 20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논문의 기초
-논문이란?
-논문의 10대 기본요건
-학위논문과 연구논문의 차이점
-사회과학 논문의 목적
-사회과학 논문의 특징
-논문작성절차
-논제설정요건
-기타 논제설정과 관련된 사항
-논제선정방법
-논제선정요령
-장.절.항 편성의 예
-논문작성계획서의 주요 구성요소
-논문작성계획서에 포함시켜야 할 내용
-어떤 접근법의 논문을 쓸것인가?

2. 논문의 구성
-논문집필 순서
-문장내용 전개의 원칙
-논문구성은 어떻게 하는가?
-논문구성의 기본형식
-논문 각부분의 내용 배분
-논문 문장 표현
-인용과 인증
-기타 논문작성시 유의사항
-논리적 구성방법
-논문 구성상의 오류
본문내용

어떤 문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합리적인 방법을 통해 입증하고자하는 일정량의 글의 집합
①어떠한 주제에 관하여 조사, 연구한 결과로 얻어진 여러 가지 사실과 ②그 사실에 대한 연구자 자신의 비판이나 평가를 종합한 것(synthesis)을 ③일정한 양식에 따라 방증(傍證, supporting evidence)을 갖추어 적절한 체제에 맞추어 제시한 글의 집합.
즉, 논문이란 연구논문이든 학위논문이든 어떤 문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인 방법을 통해 입증하려는 일정량의 체계적인 글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좋은 논문이란 논리성(logicality)과 독창성(creativity)이 뛰어나고 훌륭한 내용(good contents)에 훌륭한 글솜씨(good writing skill)가 가미될 때 생산될 수 있다. 본 강의의 목표는 주제의 선정에서 집필에 이르기 까지 학위논문 작성 전반에 걸친 이론 및 실무능력 학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논문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고 좋은 논문이 나올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있다.
※ good dissertation=logicality+creativity+good contents+good writing skill


①독창성(originality, creativity)
②객관성(objectivity)
③정확성(accuracy)
④검증가능성(verifiability)
⑤공평성(lmpartiality, 특정학설 편향금지)
⑥타당성(validity, 관찰방법 등의 타당)
⑦치밀성(diversity, 자료의 풍부 및 다양성)
⑧윤리성(ethics, 표절금지, 타인 논문 인용시 출처 명기 등)
⑨용이성(readibility, 가독성, 쉬운 문장)
⑩유용성(utility, 효용성)


학위논문은 학문상의 업적을 상징하는 기념비적인 것이기보다는, 전문 연구자로서의 자격, 즉 학자적 소양과 능력, 자질을 인정받기위한 하나의 요건인 만큼 ① 완벽한 방증과 ② 다루고 있는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의 고찰 ③ 충분한 자료의 제시 등에 대해 온갖 정성과 노력을 기울여야함




-자연현상이든 사회현상이든 모든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을 제시하는 것
-과학은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론을 도출하는 것이지, 결코 가치관이나 철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즉, 존재(Sein: what is)에 관심을 두는 것이지 당위(Sollen: what should be)는 대상이 아님.
그러나 사회과학에서 가치문제에 대한 논쟁은 계속돼 왔다.
과학은 주관적 가치판단의 문제를 거의 배제하고 오직 객관적 사실을 근거로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적용하고있다. 특히 사회과학에서 가치가 중요시되는 이유는 가치 자체가 사회과학 연구의 주요대상이며 과학자에 내재된 가치가 연구의 객관성을 침해하는 주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과학이 과학이 되려면 일체의 주관적 요소는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처음부터 연구대상에서 가치가 배제돼야 한다는 입장(가치배제론) ▲사회과학의 주요 임무로 단순한 예견뿐만 아니라 처방도 포함하므로 가치를 배제한 처방은 불가능하다는 입장(가치포함론) ▲사회현상은 자연현상과 달리 주관적인 요소가 존재하므로 이를 인식의 대상에서 제외시킬 수없고 다만 해석에 있어서 규범성에 입각한 처방과 같이 주관성이 개재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가치중립화론) 등으로 논란이 돼왔다. 그러나 자연과학에서의 연구자의 태도가 가치중립적이라면 사회과학에서의 연구자의 태도는 자료수집단계를 제외하고 가설설정, 연구결과의 해석 및 평가. 적용 등에서 가치판단을 배제하기 힘들다.
-과학은 규칙성을 알리는 데 그 목적이 있다.(이 때의 규칙성이란 확률적인 규칙성, 발생의 개연성이 높은 규칙성을 의미하는 것이지 약간의 예외조차 인정치 않는 절대적인 규칙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
-과학은 변수들간의 관계를 기술하고 설명(explanation)하려는 데 극 목적 있다.
-과학은 이론을 바탕으로 현상을 예측(prediction)하는 데 그 목적 있다.(예측상이 크면 이론의 가치가 높음)


-논리적이다
-결정론적(deterministic)이다
과학에서의 모든 현상은 어떤 앞선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논리적으로 원인과 결과관계로 이해될 수 있어야 함을 가정한다. 이와 함께 확률적(probabilistic) 결정론을 포함한다.
-과학적 연구는 일반적인(general)것을 추구한다.
과학이 개별적인 현상을 하나씩 설명하기 보다는 그것들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ex. 빨간공이 땅에 떨어진다→색깔에 관계없이 공은 땅에 떨어진다.
-과학연구는 간결(parsimonious)한 것을 추구한다.
-과학연구는 구체적(specific)이어야 한다.
-과학연구는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해야 한다(empirically verifiable)
-과학연구는 연구과정이 같으면 같은 결론(간주관성, inter-subjectivity)을 얻어야 한다.
-과학연구는 수정가능(open to modification)해야한다.
※ Heraclitus: Everything flows. Nothing stands still. Nothing endures but change.


①논제(주제)선정 →②계획서 작성 →③선행연구를 포함한 자료의 검색, 수집, 정리, 분석 및 평가 →④필요할 경우 설문의 구성 및 통계의 활용 →⑤목차설정(장 ․ 절 편성)등 논문의 구성 →⑥집필→⑦마무리작업




①흥미와 관심(interest) ②구체성(concreteness) ③독창성(originality)내지 참신성(novelty) ④실천가능성(possibility) ⑤결론도출가능성(conclusion)
※ Paul J. Meyer의 이론에 의한 논문주제 설정요건→SMART
①Specific(구체적일 것)②Measurable(측정가능할 것)③Attainable(목표달성(집필)이 가능할 것)④Realistic(실현가능할 것)⑤tangible(유형적일 것)


① 영향성(influence) - 해당 논문으로 어떠한 방식으로든 영향을 받게 될 사람들의 크기(수효)를 의미
② 적시성 또는 시의성(timeliness, timing) - 어떤 중대한 이슈가 있을 때 이와 크게 관련되거나 유사한 또는 비교되는 사안이 발생 또는 발견됐을 경우
③ 시사성(current affaires, events) - 공중의 관심이 집중되는 이슈(ex: 북핵문제, 한미동맹문제 등) 오랜 시일이 지난 사안이나 이슈보다는 가장 최근에 발생한 사안이나 이슈가 시사성이 높다.
④ 저명성(famousness) 똑같은 사안이라도 저명인사와 관련된 것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논문 소재로서 조명을 받을 수 있다.
⑤ 갈등성(conflict) - 조화보다는 갈등지향적인 사안이 논문의 소재로서 주목을 받는다.
⑥ 근접성(nearing) -가까운 곳에서 발생한 사안을 논제로 하여 논문을 쓸 때는 먼 곳에서 발생한 사안을 논제로 논문을 쓸 때 보다 주목을 받는다.


1.일상적인 경험(문제의식 또는 비판의식)
-이것은 왜 이렇게 되어졌는가/ 되어져야만 하는가?
-어떻게 해야 이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을 까?
-만약 .....라면 , .....는 어떻게 될 것인가?
-이 정책으로 인해 누가 이익을 얻을 것인가?
2. 기존문헌(논문 및 저널)을 고찰하는 방법
-논문 후미에서 제시하고 있는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언 참조
-특정분야에 대한 연구들간의 불일치 발견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영역의 발견
-선행연구의 방법론상의 잘못을 발견
3. 기존의 이론이나 개념적 틀을 이용하는 방법
기존의 일반화된 이론을 특정상황에 적용 가능한 지의 여부 검증 필요(지식은 부단한 오류의 수정에서 얻어짐)


1. 연구자가 흥미와 관심을 갖는 주제를 선정하라.
2. 경험이 있거나 사전 지식이 있는 주제를 선정하라.
3. 연구를 뒷받침 해 줄 이론적 배경이 있고 자료수집이 가능한 주제를 선정하라.
4. 너무 광범위한 주제를 선정하지 말라. 범위가 좁을수록 논문을 작성하기 쉽고 기반이 튼튼하여 독창성(참신성)에 대한 시비가 적다.
5. 격렬한 논쟁의 불씨를 안고 있는 문제는 주제로서 적합하지 못하다. 복잡한 배경이나 이해관계가 얽히고 양론이 감정적으로 대립돼 있는 문제는 시비를 가리거나 결론의 도출이 어렵기 때문이다.
6. 너무 완벽한 주제를 추구하지 말라.
7. 교수, 선배, 동료들과 논의하라.
8. 철저한 평가를 한 뒤 선택여부를 결정하라.
참고문헌


1. 박상철, 『사회과학방법론 참고자료』, 서울: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2002.
2. 임진재, 『논문작성법』, 서울: 서울대 출판부, 1993.
3. 정병욱. 정한모 공저, 『논문작성법-그 이론과 실제』,서울: 박영사, 1981.
4. 연세대 대학원 편, 『논문작성법』, 서울: 연세대 출판부, 1997.
5. 고려대 출판부 엮음, 『새로운 논문작성법』, 서울: 고려대 출판부, 2001.
6. 김기홍, 『논문작성 이렇게 하라』, 서울: 시대의 창, 2001.
7. James E. Mauch, Jack W. Birth(University of Pittsburgh), 『학위논문의 작성과 지도』(박명호. 오동근 공역), 대구: 계명대출판부, 1999.
8. 움베르토 에코, 『논문 잘 쓰는 방법』(김운찬 역), 서울: 열린책들, 2001.
9. 윤대순, 『논문 쉽게 잘 쓰는 방법』, 서울: 백산출판사, 2002.
10. 김두한, 『국어문장표현법』, 서울: 학문사, 2000.
11.이항구, 『석․박사 논문작성 방법론』, 서울: 백산출판사, 1997.
12.김경동, 이온죽, 『사회조사방법:사회연구의 논리와 기법』, 서울: 박영사, 1997.

1. Dunleavy, Patrick, Authoring Ph.D Thesis: How to Plan, Draft, Write and Finish a Doctoral Dissertation , Palgrave, 2003.
2. Bolker, John, Write Your Dissertation in Fifteen Minutes a Day: A Guide to Starting, Revising and Finishing Your Doctoral Di
하고 싶은 말
본 글은 필자가 2006년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에서 석-박사과정 학생들에게 논문작성을 지도하면서 참고자료로 작성, 활용한 것으로 2008년 1월 내용을 일부 보완한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