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세계화와 다문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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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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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다문화 교육의 정의
2-2.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2-3. 다문화교육의 두 가지 관점
2-4. 다문화교육의 쟁점들
2-5. 다문화 교육의 내용
2-6.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2-7. 다문화 교육에 관한 견해
2-8. 다문화교육 관련 기사
2-9. 한국의 다문화교육
2-10. 외국의 다문화 교육, 교과 프로그램
2-11.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나아갈 방향

3.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서론

☞ 현대사회의 문화적 다양성은 재차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체감되고 있는 상황이다. 원래 ‘다문화’라는 개념은 다인종, 다민족으로 구성된 사회와 국가에서 나온 개념으로 문화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백인문화에 대항하는 개념으로 쓰였던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이 개념은 확장되어 지배와 피지배, 중심과 주변이라는 위계관계를 적용할 수 있는 모든 문화에 쓰이고 있다. ‘다문화주의’는 다양한 성격의 집단이 존재한다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용어이기도 하면서, 그러한 다양성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이상의 표현이기도 하고, 다양성의 존중에 있어서 차이로 인한 갈등을 적절하게 조정하고 화해하며 공존을 모색하는 방법의 차원에서 쓰이는 용어이기도 하다. 다문화주의는 이처럼 한 마디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은 개념이지만 다양성의 사회가 직면한 현실을 설명하는데 이를 대체할 용어를 찾아보기 힘들다.
타미르(Tamir, 1995)의 경우 다문화주의를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어 개념화하고 있다. 첫째는 자유주의 내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생겨난 이해의 갈등에 초점을 두는 단순한(thin) 다문화주의이다. 둘째는 자유주의와 비자유주의라는 전혀 상이한 문화 간의 대립에 초점을 두는 복잡한(thick) 다문화주의이다. 자유민주주의라는 모델에 국한지어 볼 때, 빈번하게 직면하는 문제는 단순한 다문화주의의 문제이다. 상이한 문화적 이해에 근거한 이 다문화주의의 문제에 대하여, 타미르는 그 해결책으로 이해집단의 정치학을 제안한다. 이해집단의 정치학은 상이한 문화집단에 대한 중립을 유지하면서 각 다양성들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이상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상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그는 실제적으로 가능한 방안은 오히려 갈등해결의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보고, 사회의 근간이 되는 자유민주주의모델의 이점을 인정하면서 이를 발전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교육적인 도구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언급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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