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

 1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1
 2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2
 3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3
 4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4
 5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5
 6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6
 7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7
 8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8
 9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9
 10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10
 11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11
 12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12
 13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13
 14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14
 15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15
 16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16
 17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17
 18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18
 19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19
 20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사업론] 척수손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척수손상에 대한 이해

Ⅲ. 척수장애인의 현황과 실태

Ⅳ. 척수손상 장애인의 사례

Ⅴ. 척수손상의 치료법

Ⅵ. Program

Ⅶ.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Ⅷ.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내 몸을 내 의지대로 움직일 수 없다면 어떤 느낌일까? 너무나도 쉽게 숨쉬고, 움직일 수 있기에 우리는 내 몸을 스스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고마운 일인지 생각하지 못하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점점 증가하는 교통사고나 추락사고등으로 척수에 손상을 받고 장애를 갖게 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으며, 나와 내 가족들은 절대로 그런 일을 겪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실제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댄스 그룹의 멤버인 강원래씨도 2000년 11월 불의의 교통사고로 척수손상을 입어 하반신이 마비된 장애인이 되고 말았다. 그는 자신이 그런 장애를 갖게 되리라는 것을 상상이나 해봤을까? 무대 위에서 현란하게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던 그는 이제 두발로 걷는 것조차 어렵게 되었다.
여기서, 척수손상(spinal cord injury)은 대부분 사고로 인해 젊은 나이에 많이 발생하고 말초신경의 손상에 비해 신경학적 회복이 쉽지 않아 장애를 남기게 되므로 본인과 가족의 경제적, 정신적, 시간적 손실을 초래하는 하나의 재앙이라 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한 해 만여 명이 넘는 척수손상 환자가 발생하며 매년 증가 추세로 10년에 20% 정도의 유병률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Lasfargues et al., 1995). 뇌로부터의 신경전달, 뇌로 신경을 전달하는 신체 유일의 체계로서의 척수의 기능을 고려할 때 척수손상이 미치는 영향은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손상의 정도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나 척수가 손상될 경우 일상적인 움직임에 제한이 발생하게 되고 부동으로 인한 많은 합병증이 야기될 수 있어 대상자와 보호자들에게 큰 부담이 될 것이다. 또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과 무관심으로 인해 그들은 건강문제 외에도 많은 정서적인 혼란과 좌절을 경험하게 되리라 생각되어진다. 그렇기에 우리는 그들이 어떠한 건강문제에 직면하게 되는지 사정하고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번 레포트에서는 척수손상환자가 경험하는 간호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중재를 제공해야할지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보건사회연구원. (2000). 200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서울: 보건사회연구원.보건사회연구원. (2005). 2005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서울: 보건사회연구원.보건사회연구원. (2006). 3단계 장애범주 확대방안 연구. 서울: 보건사회연구원.이광원. (2005). 척수장애인에 대한 사회 복지적 개입의 의미와 한계. 미간행 자료.통계청. (2007). 국가통계포털 2007년 연령별 추계인구. Retrieved 2007-07-07,
from http://www.nso.go.kr
한국 척수장애인 충청북도협회 http://www.cbscia.org/
전라북도 척수장애인협회 http://www.sarangulim.org/
척수손상치료 보바스 기념병원 http://www.bobath.co.kr
척수손상의 재활치료 - 원주기독병원 재활의학과 http://reh.yonsei.ac.kr/data/sci.htm
척수손상. (2002). 나눔의 집. 김동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