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

 1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1
 2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2
 3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3
 4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4
 5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5
 6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6
 7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7
 8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8
 9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9
 10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10
 11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11
 12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12
 13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13
 14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14
 15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15
 16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16
 17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17
 18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18
 19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19
 20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미,특징,기본방침, 열린교육의 동향,학습방향,학습활동, 열린교육의 수업적용,평가,시사점 분석
  • 열린교육 국어과 지도(국어교육), 영어과 지도(영어교육), 열린교육 수학과 지도(수학교육),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 미술과 지도(미술교육)
  • [재구조화][초등교육과정][중등교육과정][고등교육과정]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초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중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고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교사양성과정의 재구조화, 학습공간의 재구조화 분석
  • [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교육 영어 열린학습,수학 수량학습,국어 협동학습지도, 초등학교교육 슬기로운생활,바른생활,즐거운생활 학습지도
  • [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소규모학교 통폐합(작은학교 통폐합)현황,기준,기본방향, 소규모학교 통폐합 반대논리,문제점,방법
  • 열린교육 제 정의,장점, 열린교육 구성,학습지활용, 열린교육 유형별지도,실제, 열린교육 제학습모형, 열린교육 접근방법, 열린교육 지도전략,시사점
  • 사이버와 사이버수업, 사이버대학, 사이버와 사이버교육훈련, 사이버마케팅, 사이버와 사이버세대, 사이버세상, 사이버와 사이버문학, 사이버정치, 사이버와 사이버성폭력, 사이버 사이버범죄, 사이버 사이버쇼핑몰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사서교직론]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독후감 열린 교육이 아이들을 망치고 있다 를 읽고
  • 소개글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열린교육의 의미와 특성
    가. 열린교육의 의미
    나. 열린교육의 특성

    2. 열린 학습 공간 구성의 이론
    가. 개별화의 조건
    나. 개방교실의 특징

    3. 열린 학습 공간 구성의 기초
    가. 학습 공간 구성의 방향
    나. 열린 학습 공간의 설계
    다. 열린교육의 학습센터
    라. 열린교실의 교구자료

    4. 외국과 우리 나라의 열린교육 학습 공간
    가. 영․미․일의 열린교육 학습 공간
    나. 우리 나라의 열린교육 학습 공간

    Ⅲ. 결 론


    본문내용
    5․31 교육개혁안이 발표되면서 우리의 교육은 열린교육, 평생학습사회 건설을 신교육체제의 비젼으로 내걸고 새로운 변화의 물결을 타고 있다. 학교 교육이 “수요자 중심의 열린교육으로 변화되어야 한다.”는 교육개혁안은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의 변화이다.
    오늘의 학교 교육이 열린교육으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은 기존의 일제수업 방식의 교사중심의 교육에서 학생중심의 열린교육으로 변화시켜 미래 사회에 적응력 있는 창의적인 인간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우리의 학교 교육은 폐쇄적인 일제수업 형태의 교수-학습 공간에서 획일적․통제적 교육 방법으로 지식 전달중심의 교육에 치중하고 있으며,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개성화․자율화 교육을 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의 연구보고에 의하면 우리의 교육 현실은 학교의 교수-학습의 공간이 획일적 일제수업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개별화 수업이나 새로운 교육 방법을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고 교육 시설의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또 유덕인은 기존의 교사중심의 일제교육 방법은 정적인 방법으로 어린이의 동적인 측면을 묶고 있으며, 각 어린이가 가지고 있는 개인의 능력에 따른 교육은 전혀 고려되고 있지 못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반 일리치(Ivan Illich)는 수세기 동안 우리는 더욱 많은 학교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세상을 보다 더 좋은 곳으로 만들려고 노력하여 왔지만, 지금까지 그러한 노력은 실패하였고, 강요된 수업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자주적인 학습 의지를 죽인다고 하였다.
    열린교육은 기존 교육의 현실을 비판하면서 인간의 자아실현을 위한 교육, 학습자 존중의 교육, 개성을 살리는 교육, 창의성을 계발시키는 교육,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중시하며 최대한의 학습의 자유를 보장하는 교육을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학습 능력, 소질과 적성이 다른 각각의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학습 공간을 구성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욕구, 능력에 따라 다양한 학습 선택의 자유를 줄 수 있는 열린교육 환경 조성의 중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미래 사회는 다가치(multivalue), 문화 다양성(multi-cultural society), 탈구조화(deconstructionism)의 특색을 보이는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이며, 이러한 사회에서는 개성 있고 창의적이며 융통성 있는 자율적인 인간상이 요구된다. 이러한 미래 사회에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기르기 위해서 열린교육이 요청되고 있으며, 인지발달적 측면에서도 다양한 욕구와 개인차가 다른 어린이들에게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성장 발달을 돕는 열린교육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따라서 오늘의 교육 현장은 학생의 개성과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열린교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존의 일제학습 위주의 환경에서 열린 학습 공간으로 재구조화 되어야 한다.
    학습 공간을 재구조화하여 열린교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개별학습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공간과 교재 교구자료가 필요하다. 한국교육개발원의 연구보고에 의하면, 오늘의 교육 현장은 열린교육과 같은 새로운 교육 방식을 위해 요구되는 다목적 학습 공간의 설치 문제, 기존 학습 공간을 활용하여 새로운 교수-학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할 시점에 와있다고 열린교육 환경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모리슨(G. S. Morrison)은 열린교육을 개별화를 인정하고 독립심과 자유를 장려할 뿐 아니라 아동에 대한 존중심을 보이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전형적인 초등학교 교실을 재구조화하려는 교육 방식으로 보고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환경의 재구조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열린교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육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장의 실태는 어떠한가? 50명에 가까운 다인수 과밀 학급, 교육 여건 및 교재 교구 시설이 열악한 교육 현실의 조건에서 아동의 개성을 존중하는 열린교육이 실천되기 위해서는 선행되어야 할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열린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학급당 인원수 감축, 각종 기교재 시설 및 자료의 확충 등 교육 환경 여건의 개선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열린교육은 교육 내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과정과 교육 환경에 초점을 둔다. 열린교육을 학습 내용 보다는 학습 방법을 중시한 학습자 중심의 개별화 교육에 초점을 맞춘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볼 때, 학생 개개인에 맞는 학습 경험을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는 자료와 학습 여건이 우선 조성되어야 함은 매우 중요한 선행 과제이다.
    참고문헌
    강윤중 역. 교육개혁안과 그 비판. 서울: 양서원, 2000.
    권낙원 편역.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현대교육출판, 1996.
    경기도교육청. 교육을 열면 미래가 보인다. 수원: 문성사, 1996.
    김만수. 열린수업의 길잡이. 서울: 교육과학사, 1997.
    김신자. 개별 수업.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5.
    김용환. “초등학교 열린교육의 현장정착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7.
    김차식. 열린교육 실천. 창원: 예문사, 2000.
    박상호, 임선빈. 최신 교육 방법․교육공학. 서울: 집문당, 1993.
    백영균. 통계분석을 위한 SPSS/pc+ 활용. 서울: 학지사, 1996.
    백종억. 주요국의 교육행정 제도. 서울: 교육과학사, 1996.
    신경숙. “열린교육을 적용한 국민학교 학습 공간의 디자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1995.
    손석헌. “열린교육을 위한 학교 건축물 개선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7.
    송용의, 김용국, 신현국 공역.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1995.
    신옥순, 유혜령 공역. 유아를 위한 개방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1993.
    유덕인. 어린이의 개성을 살리는 열린교육. 서울: 교학사, 1995.
    이남봉. 열린교육의 시작. 서울: 양정인쇄, 1996.
    이석주. 열린학습의 준비와 실천. 서울: 도서출판 두루마리, 1996.
    이용숙. “열린교육의 조건.” 한국교육신문 (제 1904호. 1998. 5. 11), 3.
    정태범. 학교경영론. 청원: 한국교원대학교, 1996.
    제주교육청. 열린교육. 제주: 삼화상사인쇄소, 1995.
    조성자 편저. Maria Montessori의 자유개념과 자유작업의 원리.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96.
    한국교육개발원. “국민학교 교수-학습 공간 재편성 모형개발.” 연구보고 RR 95-9 (1995. 12).
    한국교육개발원. “열린교육 현장연구.”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