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Drive by wire

 1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1
 2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2
 3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3
 4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4
 5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5
 6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6
 7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7
 8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8
 9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9
 10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10
 11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11
 12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12
 13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13
 14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14
 15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15
 16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16
 17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동차공학] Drive by wire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Steer by wire

3. Brake by wire

4.Throttle By Wire

5. Drive by wire의 미래 엿보기

6. 차량의 전자화와 그 미래
본문내용
1. Introduction

음악을 저장하는 매체의 발전과정을 보면 LP의 등장으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재생하고 즐기는 것이 가능해짐으로 사람들은 그 혜택을 누릴 수 있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카세트테이프의 등장으로 LP는 점차 자취를 감춰간다. 카세트테이프의 손쉬운 녹음이 가능하고 휴대가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오랜 세월 뜨거운 인기를 누렸다. 그러나 그보다 훨씬 뛰어난 다이내믹 레인지와 음질을 가진 CD가 등장하면서 카세트테이프 또한 사라지기 시작하더니, CD 제작과 재생이 쉬워진 오늘날엔 자취를 찾기 어렵게 됐다. 그러던 것이 이젠 MP3의 재생이 대중화되면서 CD 역시 내리막길을 걷는 추세다. 기술의 발향이 점차 디지털로 가고 있고 디지털이 아날로그를 잠식하고 대체하는 속도는 나날이 빨라지고 있다. 자동차에서도 같은 과정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의 보급 대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사람들은 더욱 더 뛰어난 성능, 편리함, 안전성, 효율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개개인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를 뒷받침할 만한 기술을 개발하는데 산업계 및 학계의 자동차 연구 또한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자동차에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는 현상 속에서 최근 들어 가장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 중인 것으로 by-Wire 기술을 들 수 있다. 본래 항공기로부터 유래된 이 기술은 자동차와 접목되면서 Brake, Throttle, Steer, Shift, Clutch 등 자동차의 여러 부분에 조금씩 적용되고 있으며 통칭 X-by-Wire기술로 불리고 있다. X-by-Wire기술의 장점은 중앙 컴퓨터에 의한 능동적인 제어가 가능하고 기존의 기계적인 링크나 유압시스템에 비해 부품 수가 감소하고 이에 따른 부피가 크게 감소하므로 장기적인 관점에 바라보았을 때 자동차의 생산에 필요한 비용 및 시간의 단축과 생산능률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다.
drive-by-wire라는 아이디어는 자동차의 제어기구와 실제로 동작하는 장치 사이에 위치한 기계적인 연결부를 제거하고 대신 중앙 컴퓨터에 의해서 동작명령을 작동부에 전달함으로써 스티어링과 브레이킹 등의 동작이 직접적으로 일어나게 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컴퓨터를 이용한 제어의 가장 큰 장점은 스티어링 장치, 서스펜션 장치, 그리고 브레이크 장치 등이 함께 작동함으로써 더 나은 조종성능을 좋지 않은 노면의 상황에서까지 제공할 수 있고 연료 소비율도 향상시키고 위급상황에 대한 대처 또한 인간이 할 수 있는 범위보다 빨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이 자동차에 접목되는 비율이 늘어나게 되면 비록 자동차의 외형은 지금과 비슷할지 모르겠지만 미래의 자동차는 자동차 형상에 둘러싸인 컴퓨터 네트워크라고 설명하게 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