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스탕달 `적과 흑` 에 나타난 욕망 -쥘리엥 소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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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론] 스탕달 `적과 흑` 에 나타난 욕망 -쥘리엥 소렐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2

II. 본론 2
1. 쥘리엥 소렐의 욕망 2
1.1. 에고티즘 3
1.2. 출세를 향한 욕망, 적과 흑 6
1.3. 욕망의 감춤과 고통 10

2. 쥘리엥 소렐의 사랑 11
2.1. 드 레날 부인과의 사랑 11
2.2. 마틸드와의 허영의 사랑 19

3. 욕망으로부터의 구원 24
3.1. 진정한 삶의 깨달음 25
3.2. 진정한 사랑의 깨달음 26

III. 결론 28


*참고문헌


*별첨
작가 스탕달 / 작가 연보 / 화소

본문내용
1. 서론
스탕달의 소설『적과 흑』 은 오랫동안 많은 이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읽히고 연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작가인 스탕달을 투영해서 분석되기도 하고, 당대 사회계급과 연관 지어 연구되기도 했다. 또한 인물의 심리 묘사가 탁월한 소설로 평가받아 각 주인공들의 분석을 주제로 한 연구도 진행되어 있다.
우리는 소설 속에 드러난 욕망과 그 구원이 소설 『적과 흑』을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본질적인 것이나 다름없다는 욕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논의를 시작했다. 이러한 문제를 고찰함에 있어서 우리는 프랑스의 문학 비평가이자, 문화 인류학자인 르네 지라르(Rene Girard)의 이론이 분석의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지라르는 이른바 ‘욕망의 삼각형’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 욕망의 ‘모방적’ 속성을 주장한 학자이다. 스탕달의 『적과 흑』에 나타난 인물들의 욕망과 지향점은 지라르가 말하는 욕망 주체와 대상, 중개자로 해석될 수 있다.
여기서는 주인공 쥘리엥 소렐을 중심으로 『적과 흑』에 나타난 욕망과 그 구원을 주제로 작품을 분석해 보겠다. 먼저 작가 스탕달을 특히 『적과 흑』 창작에 투영된 면모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두 번째로 소설의 간략한 줄거리와 인물관계, 세 번째로 주인공 쥘리엥 소렐의 욕망을 에고티즘, 출세욕, 욕망에 따른 고통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또 두 여주인공 드 레날 부인과 마틸드와의 사랑의 양상을 분석한다. 그리고 쥘리엥이 앞서 살핀 욕망으로부터 어떻게 구원받게 되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쥘리엥 소렐의 욕망
쥘리엥은 제재소집(재목상)의 아들로 태어나 성공에 대한 야심을 품고 있었다. 섬세한 얼굴로 유약한 모습에 날렵하고 경쾌해 보이는 몸매를 지녔으며 어린 시절부터 사색적이고 지나치게 창백한 태도로 가족들은 그를 못마땅하게 여겼다. 그는 자존심이 강하고 경멸을 당하면 못 참는 성격으로 특출한 재능의 소유자이다.

쥘리엥은 탁월한 재능으로 여러 사람의 욕망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베리에르 시장 레날 씨는 발르노라는 경쟁자와의 경쟁의식 때문에 쥘리엥을 가정교사로 데리고 오기로 결정한다. 그 때 쥘리엥은 욕망의 대상이 된다. 이중간접화
쥘리엥
발르노
레날 시장
1번
쥘리엥
레날 시장
발르노
2번


1번 삼각형은 쥘리엥이 레날 시장댁의 가정교사가 될 때, 소렐영감이 이용한 삼각형이다. 레날 시장이 소렐영감에게 쥘리엥을 가정교사로 두고 싶다고 말하러 갔을 때, 소렐영감의 교활함은 한번 무관심을 가장함으로써 레날씨 마음속에 유력한 경쟁자인 발르노씨를 의식하게 만들었다. 사실 그때 발르노씨는 쥘리엥을 가정교사로 둘 생각이 없었다. 그러나 레날씨가 쥘리엥을 가정교사로 두고 나서 발르노씨는 이 유능한 라틴어 선생을 자신의 집 가정교사로 두고 싶어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레날씨가 가진 것을 자신이 못 가졌다는 사실 그것 하나에 2번 삼각형이 생긴 것이다. 욕망은 전염된다.
그리고 그들은 기 싸움을 벌이는데, 재밌는 것은 두 삼각형 사이에 공통된 변을 하나 볼 수 있을 것이다. 레날 시장 - 발르노, 발르노 - 레날 시장 그들 둘은 같은 대상을 원하고, 그들은 서로 주체요 중개자가 되어있다. 삼각형은 포개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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