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실험] 세균의 동정

 1  [생물학실험] 세균의 동정-1
 2  [생물학실험] 세균의 동정-2
 3  [생물학실험] 세균의 동정-3
 4  [생물학실험] 세균의 동정-4
 5  [생물학실험] 세균의 동정-5
 6  [생물학실험] 세균의 동정-6
 7  [생물학실험] 세균의 동정-7
 8  [생물학실험] 세균의 동정-8
 9  [생물학실험] 세균의 동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물학실험] 세균의 동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Title

2. Date

3. 실험 목적

4. 실험의 원리 및 이론

5. 실험 방법

6. Results

7. Discussion

8. Reference
본문내용
1. Title : 세균의 동정

2. Date : 2007. 10. 2

3. 실험 목적

과거 세균을 동정하기 위하여 많은 방법들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의 세균의 동정은 16S rRNA 유전자 분석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세균의 상당수는 종의 표준 균주에 대하여 16S rRNA 유전자의 염기서열이 분석되어 있다. 결과적으로 동정하고자 하는 균주의 16S rRNA 유전자를 분석하면, 이 균주가 전체 세균 중에서 어느 종에 가까운지를 알 수 있게 된다. 현재 국제적인 합의 (학문적)에 의해 2차 구조를 이용한 정확한 염기서열 정열 후에 유사도가 97% 이하이면 다른 종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97% 이상이라고 하여 꼭 같은 종인 것은 아니므로, 이때는 다른 분류학적 정보를 이용해야 한다. 이외에 자동화된 동정 시스템으로 MIDI (지방산분석), BIOLOG, API 등이 있다. 이들은 일부 그룹의 세균의 동정에 적합하나, 16S rRNA 분석처럼 세균 전체를 범위로 두는 것은 아니다. 또한, 최근에 발표된 종은 이들 데이터베이스에 들어있지 않다. 따라서 기본적이고 포괄적인 동정을 위해선 반드시 16S rRNA 분석을 시행해야 한다. 따라서 이런 16S rRNA 분석을 통한 세균의 동정을 위해 본 실험을 시행하고자 한다.

4. 실험의 원리 및 이론

1) 16S rRNA란?

대부분의 세균은 세 개의 rRNA 유전자를 16S-23S-5S rRNA의 순서로 하나의 operon에 가지고 있다. 이중 16S rRNA 유전자가 세균의 동정에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현대 세균 분류학의 토대가 되는 기준으로 쓰이고 있다.

원핵생물의 ribosome은 2개의 소단위로 구성된 핵단백질 입자이다. 예전 스웨덴의 Svedberg란 사람이 ribosome을 분리를 위해 초고속원심분리법을 개발하였으며 이때 사용되어진 침강계수를 자신의 이름 첫글자를 따서 "S"라고 표시하였다. 완전한 ribosome 입자는 침강계수가 70S라고 부르며 이것은 30S와 50S subunit(소단위)으로 구성되어있다. 소단위로의 분리는 마그네슘 농도에 의해 결정된다. Mg2+ 농도가 낮아지면 70S ribosome은 2개의 subunit으로 분리된다. 이렇게 분리된 subunit들은 더 작은 small subunit으로 나뉘어진다.

참고문헌
(Rep-PCR)
http://www.msu.edu/%7Edebruijn/loadr.html
Michigan State University and The DOE- Plant Research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