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론]금융시장의 금리급등의 배경과 향후 전망(A+리포트)

 1  [외환론]금융시장의 금리급등의 배경과 향후 전망(A+리포트)-1
 2  [외환론]금융시장의 금리급등의 배경과 향후 전망(A+리포트)-2
 3  [외환론]금융시장의 금리급등의 배경과 향후 전망(A+리포트)-3
 4  [외환론]금융시장의 금리급등의 배경과 향후 전망(A+리포트)-4
 5  [외환론]금융시장의 금리급등의 배경과 향후 전망(A+리포트)-5
 6  [외환론]금융시장의 금리급등의 배경과 향후 전망(A+리포트)-6
 7  [외환론]금융시장의 금리급등의 배경과 향후 전망(A+리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환론]금융시장의 금리급등의 배경과 향후 전망(A+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최근 자금시장 급변동의 배경과 원인

II. 주요 이슈
1. 은행채의 채권시장 구축 현상
2. 스왑시장의 불균형 확대가 금리급등을 야기
본문내용
I. 최근 자금시장 급변동의 배경과 원인

장기금리 급등의 주요 요인은 그동안 은행채 발행확대를 통한 금리상승과 스왑시장의 변동성 확대가 주요인이다. 특히 스왑시장의 변동성 확대로 채권과 스왑을 연계한 포지션에서 손실이 확대되기 시작하자, 특정 외국계 금융기관이 대규모 손절매를 단행하며 시장금리 급동을 야기하였다.
2008년 들어 CMA 판매 확대 및 대내외 주가급등의 영향으로 은행권의 수신이 투신권으로 이탈하였을 뿐만 아니라, 채권시장으로의 자금유입이 크게 둔화되었다. 은행권은 자금사정의 악화에도 불구하고 대출확대 경쟁을 벌였는데, 부족한 자금을 충당하기 위해 CD 및 은행채 발행을 확대함으로써 CD 및 2년 영역의 금리가 급등하였다. 특히 은행채의 60% 정도가 만기 1~2년 등 2년이내에 집중됨에 따라 2년물이하 영역의 금리상승폭이 상대적으로 컸다.
한편 최근 들어서는 만기 2년이내의 은행채 발행 확대로 인해 급등했던 2년이하 영역의 금리상승이 여타 섹터 및 3년 이상 중장기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즉, 단기금리 급등에 따른 부담으로 은행채 발행이 장기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은행채에 반영되었던 신용스프레드가 시차를 두고 여타 위험채권의 스프레드를 확대시키는 상황이다.
또한 올해 조선업의 수출 호조와 해외펀드 투자열풍으로 환헤지 선물환 매도가 급증하였는데, 이에 따라 선물환 매수자(주로 은행)의 CRS(통화스왑)시장 달러수요가 급증하였다. 그러나 외채급증 우려에 따른 금융당국의 외화차입 억제 정책과 미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이후 글로벌 신용경색 확산 등으로 CRS 시장에서 달러의 공급은 급감하여 CRS금리(원화 제공자가 받는 금리)가 급락하였다.
은행채 발행 확대 및 경기확장세 지속으로 현물시장에서의 금리 상승압력이 지속되면서 금리스왑 시장에서 고정금리를 수취하는 포지션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IRS(금리스왑)금리(IRS payer가 지급하는 고정금리)가 현물 금리에 비해 낮은 상황이 지속되었다.
최근 국내 채권투자자들은 현물과 선물, 스왑을 연계한 다양한 구조의 투자 포지션을 구축하고 있어, 일부 섹터의 변동이 여타 섹터의 변동을 초래하며 시장 전체의 변동성 확대를 초래하였다. 예를 들어 CRS시장에서 원화를 낮은 금리에 빌려서 채권을 매수하거나 IRS시장에서 변동금리를 수취하고 채권을 매수하여 장기고정금리를 지급하는 등의 거래를 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외환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최근 미국 서브프라임사태 등으로 인해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금리도 급등하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국내외 자금시장의 급변동의 배경과 원인에 대하여 심층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