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1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1
 2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2
 3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3
 4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4
 5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5
 6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6
 7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7
 8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8
 9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9
 10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10
 11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11
 12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12
 13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13
 14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14
 15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15
 16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16
 17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론
1. 무용의 개념과 정의
1) 무용의 개념
(1) 본능설
(2) 모방설
(3) 실리적인 효용설
(4) 우미한 운동
(5) 보이기 위한 것
2) 무용의 정의

2. 무용 교육의 가치
1) 육체적 가치
2) 정신적 가치
3) 사회적 가치
4) 심리학적 가치

3. 초등학교에서의 무용교육의 실태
1) 인격형성 수단으로서의 무용 교육
2) 체육교육과 무용교육의 다른 점
3) 무용교육의 실태

4. 초등무용교육의 현실적 문제점
1) 무용이 체육교과에 포함됨으로써 예술교육으로서의 본래 가치를 실현하기 어렵다.
2) 초등교사 양성 기관인 교육대학에서의 무용 관련 과목이 부족하다.
3) 무용 수업 시수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4) 대부분의 초등교사들이 무용교육 과정을 가르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5) 초등무용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민속무용이다.
6) 교육과정의 지도보다 개인의 관심 분야가 연수 선택의 기준이다.
7) 우리나라 민속춤 중에서 가장 배우고 싶어하는 춤은 소고춤이다.
8) 학교 무용 지도 향상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용실기연수이다.

5. 초등무용교육의 정상화 방안
1) 예술교과로서의 독립
2) 무용 연수 기회의 확대
3) 무용 시청각 교재 개발 및 무용지도서 참고자료 개발 보급
4) 교사 양성 기관의 무용교육 강화
5) 무용 프로그램의 활성화
6) 빈 교실, 다목적실 등을 이용한 무용실 시설 확충
7) 무용교육 내용의 재점검

6. 초등무용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1) 예술교육으로서의 가치회복
2) 탈엘리트주의
3) 교사 양성기관의 무용교육 강화
4) 무용 연수기회의 확대
5) 초등학교 무용관련 프로그램의 활성화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머리말

세상의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자신의내부에 존재하는 동적인 힘을 외부로 표출함으로서 그 존재를 과시한다. 그리고 그 동적인 힘이 흐르는 현상이 리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무용은 신체의 리듬행위가 극도로 확장된 형태로서 개인과 사회, 그리고 인류에 대해 장구한 세월동안 그고유한 불멸의 가치를 증명하여 유지되어올 수 있었던 것이다. 원시 사회에서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이나 혹은 자연의 리듬과 형태를 모방한 움직임이 관혼상제, 전쟁, 재앙, 사냥을 비롯한 모든 일상생활에서 서로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였다. 차츰 시간이 흐러감에 따라 이러한 움직임들은 각 지역과 부족에 따라 전통으로 유형화 되었고 개인과 부족의 개성과 특징을 표현하는 도구가 되었다. 이에 미적 의미를 부여하여 예술적 표현의 수단으로서 무용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문명의 발전은 태고의 지유스러운 개성 표현의 기회를 이성의 힘으로 과도하게 억제함과 동시에 양식화, 기계화된 형식을 요구함에 따라 자신의 개성적인 형식을 창조하려는 시도와 시간은 자연스럽게 잦아들었다. 이에 심미적 체험에 대한 욕구를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는 극장, 댄스홀, 미술관 등이 생겨났고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진정하고 적극적인 방법으로서 자기 도구적 예술인 무용의 다양한 형식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다시금 높아져 가고 있는 것이다.우리나라의 무용교육은 1908년 고등 여학교와 1909년 사범학교 교육내용에 ‘유희’가 필수교재로 채택되면서 시작되었고, 그 후 교육부의 1차 교육과정에서 현재의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체육과목의 한 영역으로 많은 변화를 거쳤다 . 그러나 실제로 학교 교육현장에서 무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무용교육 정상화를 위한 많은 문제들이 제기되었고 , 그와 관련하여 초등무용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 들이 진행되어 왔다.관련 논문들의 주 요점은 초등학교에서의 무용교육이 체육 교과목으로부터 독립해야 하며, 무용예술 모델에 근거하여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무용 기준안을 확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현정희(1993 )무용학 강의- 보음사
정병호(1976) 교육무용론 -보신문화사
문교부(1978) 학교 무용
박승원 류경화(1978) 최신교육 무용과 매스게임- 동문사
박승원(1996) 신 교육무용- 예일출판사
김화숙(2002) 무용교육개혁을 위한 긴급 제안, 1차 심포지움
서예원(2003) 초등학교현장보고, 2차 심포지움
최병용(2003) 중학교현장보고, 2차 심포지움
전혜리(2002) 무용교육운영방안의 모색, 1차 심포지움
박종길(2003) 외국현장보고, 2차 심포지움
무용인(2002) 무용교과 독립의 정당성
무용교육(1970) 파조- 교육주보사 출판부
원영신 윤용진(1998) 움직임 교육의 이론과 실제- 다음세대
김두련, 박순이 공역 (1998) 리듬활동과 무용- 도서출판 금광
정선자. 서울영서초등학교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