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사] 여성해방운동의 역사

 1  [여성사] 여성해방운동의 역사-1
 2  [여성사] 여성해방운동의 역사-2
 3  [여성사] 여성해방운동의 역사-3
 4  [여성사] 여성해방운동의 역사-4
 5  [여성사] 여성해방운동의 역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사] 여성해방운동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운동의 목적과 여성해방
1) 영 국
2) 프랑스
3) 미 국

3.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여성해방운동은 당연히 여성들과 더불어 시작되어야만 했다. 여성이 모든 사람들에게 속해 있었고 그 결과 모든 사람들로부터 보호를 받았던 원시씨족사회 때부터 여성들은 그들 자신을 위해 스스로를, 그리고 타인들을 이용했다. 여성 스스로의 활동은 여성에게 도움을 줌 남성들의 활동으로 배가되었다. 여성의 역사는 내내 이렇게 진행되어왔다. 여성들은 점점 불안정해지는 상황 속에서 자신을 보호하려고 노력했고, 너그럽고 지적인 남성들이 그들을 옹호했던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다양한 상황 속에서 진정한 여성권력의 요구나 보상이 문제시될 수는 없었다. 억압받는 존재인 여성들이 남성의 억압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행하였던 시도들은 개인적인 것이었으며, 우리가 「여성에 대한 논쟁」이라는 이름하에 다뤘던 모든 논쟁들은 학술적인 성격이 강했다. 우리는 현대에 와서야, 여성의 해방을 뚜렷한 목표로 삼는 하나의 움직임이 그 윤곽을 드러내면서 발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성들이 처해 있는 상황과 그들에 대한 차별은 여성해방운동이 있어났던 모든 나라에 비슷하게 나타난다. 이들 나라에서 여성의 지위가 갖는 유사성은 운동의 진전과 관련을 갖고 있을 것이다. 실로 그것은 운동이 일어날 수 있는 전제조건일 것이다. 세계적으로 사회주의국가를 제외한 이런 산업 국가들은 평등주의적 정강을 가진 주요 국가들이고, 이런 나라들은 표면적으로는 합의의 정치(consensus politics)를 통해 조직된 자유민주주의 국가이다. 그러나 평등의 이데올로기가 존재하는 가운데 나타나는 뚜렷한 차별의 사례는 충격적이다. 평등의 이데올로기는 제시된 ‘환상’과 ‘현실’사이의 격차를 좁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차별하고 평등을 방해하는 수단이다. 여성들이 공유하고 있는 평등과 정의에 대한 믿음이 그들이 기만당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였고 지금까지 현실에 대한 저항의 전제조건이 되어 왔다.
여성을 열등한 지위에 묶어두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경제체제가 기능을 발휘하기 위한 필요불가결한 전제이다. 비록 막연한 해방과 평등 이데올로기에의 참여가 여성들에게 제시되고 있으나, 부정(不正)에 대한 감각은 봉건적, 반봉건적 혹은 초기자본주의사회의 극히 지배적인 구조 속에 살았던 여성들보다 훨씬 예민해졌다. 실제로 여성해방운동 단체들이 활발히 움직이는 모든 나라에서 차별의 영역과 그 정도가 대개 비슷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줄리엣 미첼 「여성의 지위」동녘 2004
G 트릭 「세계 여성사」문예출판사 2005
로즈마리 류터 「여성의 해방과 性의 혁명」일월서각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