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

 1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1
 2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2
 3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3
 4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4
 5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5
 6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6
 7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7
 8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8
 9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9
 10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10
 11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11
 12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12
 13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13
 14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학부모 간 상담의 중요성

2. 교사-학부모 간 상담부족의 원인과 실태

1) 원인

2) 실태

3.해결책

1)교사- 학부모의 인식 개선, 상담에 대한 인식 변화

2)전문 상담 교사 육성, 상담실 만들기

3)웹 사이트를 이용한 상담 활성화

4)다른 나라의 좋은 상담 방법의 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07년 대한민국, 현재 연간 영어 교육비 15조원, 유학연수비용 33억 달러 시대는 우리 사회의 뜨거운 교육 열풍을 잘 보여준다. 전쟁과 분단의 역사를 딛고 세계 속의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급격한 산업화와 사회 여러 분야의 혁명과 발전을 이루어 낸 한국은 미래의 인재를 양성해 내기 위한 교육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현재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 초-중등 교육의 위치는 두말 할 것 없이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학생의 수준은 물론 해외 명문 대학 진학률 또한 한국의 초,중등교육이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가를 증명해준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나라 교육의 전망이 그저 밝다고 만은 할 수 없는 일이다. 고액의 사교육비를 충당하려면 중산층 가정의 부모들은 밤낮으로 일해야 했고, 급기야 ‘조기 유학 열풍’,‘기러기 아빠’와 같은 사회적인 문제도 등장하게 되었다. 더 나은 교육을 찾아 해외로 떠나는 학생들은 물론이고 더 나은 교육을 찾아 학교를 떠나는 학생들도 점점 늘어갔다. 사실상 학교 수업은 학생들의 성적에 어떠한 긍정적 요인도 미치지 않는 ‘껍데기‘로 전락했고, 학생들은 유능한 강사진을 찾아 여기저기 학원을 떠도는 것이 현 교육 현장의 실태 이다. 이러한 현상이 이어 짐에 따라 공교육기관의 위상은 점점 하락해 가고 교육현장에서 교육 당사자들 간의 괴리가 깊어 진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의 주된 원인은 먼저 교사가 학생들에게 충분한 지적 신뢰감을 안겨주지 못한 탓이 크고, 교육현장 당사자들 간의 대화 부족이 이끌어 낸 불신도 한몫 했다고 하겠다. 특히 ‘학부모-교사 폭행 사건‘,’무릎 꿇은 교사 사건‘과 학생의 사망을 둔 학부모-교사의 책임 공방 등의 사건을 살펴보면 서로에 대한 불신과 마음의 장벽이 얼마나 큰지 짐작할 수 있다. 실제로 사교육의 비대화와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불신 이러한 현상을 부추기는 꼴이 되었다. 사교육을 교육의 ’왕도’로 여기는 학부모들과 학생들에게 실제로 교사는 그 어떤 중요한 존재도 되지 못한다. ‘군사부일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이제는 스승에 대한 존경심조차 찾아보기 힘들 정도이다.
이에 본 그룹은 이러한 현상의 결정적인 원인 중 하나를 교육 당사자 간 상담의 부족으로 보고, 현 실태 개선을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 현장에서의 실용성 있는 대화. 즉 서로를 이해하고 마음의 장벽을 허물 수 있는 상담의 기회를 증대 시키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했다. 서로간의 부족한 이해를 채울 수 있는 가장 탁월한 방법인 동시에 공교육에 대한 불신 풍조를 바로 잡는 데 있어 궁극적인 첫 걸음이 바로 상담을 통한 상호 관계 개선인 것이다. 그 중에서도 학생을 사이에 두고 서로 대립되는 구도와 상반되는 교육관 등으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하는 학부모-교사 의 관계 개선을 시급한 문제로 보고 그에 따른 개선 방안과 해결책을 탐구하기 위해 여러 가지 연구를 시도 해 보았다.
참고문헌
상담실 사진
http://blog.naver.com/skim209?Redirect=Log&logNo=40042835606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