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

 1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1
 2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2
 3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3
 4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4
 5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5
 6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6
 7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7
 8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8
 9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9
 10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10
 11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11
 12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12
 13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13
 14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14
 15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15
 16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16
 17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17
 18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18
 19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19
 20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에서의 여성복지의 성격과 과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여성의 사회복지
1) 여성복지의 개념
(1) 광의의 개념
(2) 협의의 개념
2) 여성복지의 의의
3) 여성복지의 필요성
4) 에스핑-안더센을 중심으로 한 복지국가 유형론

2. 여성주의와 사회복지
1) 인식론적 질문
2) 방법론적 연계
가.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이다
나. 연구과정에서의 비위계성
다. 여성들간의 연계와 감정의 개입
3. 복지국가연구와 젠더

4. 몇 가지 개념에 대한 여성주의와 사회복지의 간극과 딜레마
1) 보살핌의 노동과 사회복지
2) 공/사에 대한 여성주의 접근과 사회복지, 복지국가
3)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과 여성주의

5. 한국의 사회복지에 대한 성인지적 논의들

Ⅲ. 결론-여성주의적 사회복지의 기대와 과제
1) 여성주의적 사회복지에 대한 기대
2) 양성평등한 사회복지를 지향하기 위한 앞으로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여성복지는 ‘성’의 관전에서 접근한 것이다. 이 세상에 성은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을 뿐이다. 즉, 여성과 남성이 그것이다. 먼저 남성과 비교할 때, 여성은 근본적으로 ‘요보호 상태’ 의 여성이 많다. 즉,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태어나며, 더 오래 산다. 실제적으로 미국에서는 여성이 더 많은 사회복지 서비스의 대상자가 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인간이 출생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창조섭리에 따른 것으로, 성경에는 여자를 더 연약한 존재로 보고 있다. 그래서 평균수명을 넘어서까지 오래 사는 여성노인은 ‘요보호 상태’의 인간이며, 나아가 가난하고, 돌보아 줄 사람이 없으며, 아픈 여성노인은 더욱 요보호상태의 인간인 것이다. 게다가 대부분의 여성은 자신보다 연상인 남성과 결혼하므로 혼자서 생활하는 기간은 더욱 늘어난다. 이렇게 볼 때 여성복지대상자로서의 여성의 인구학적 특성은 후술할성 생리, 그리고 역사적 문제와 깊게 연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곧 복지정책의 우선 대상이 됨을 의미한다. 사회복지는 성평등한가. 이 질문은 사회복지가 여성주의와 맺는 관계에 대한 인식론적, 방법론적 고찰을 요하는 부분일 것이다. 여성주의로 해석되는 페미니즘 혹은 여성학은 한국사회에서 오랜 세월동안 학문분과로 인정받는 투쟁을 해왔으며 그것은 어쩌면 지금도 ‘진행중’이라 할 수 있다. 학제적 접근에 대한 불편함과 단일학문분과에 대한 고집스런 전문성을 강조하는 우리 사회의 학문 풍토에서 여성주의는 최근 유행하는 ‘경계’의 학문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인식론과 방법론적 함의는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는 학문적 가치와 실천적 도구로서 우리가 공유해야 할 지점을 일러주는데 유용한 측면이 있다. 물론 이러한 함의가 여성학만의 학문적 성과라고는 할 수 없으며 여성학은 신생학문으로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이론적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는 점에서 구조적이거나 실증적이거나 사회문제를 다루는 학문분과와 일정한 교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한국의 복지국가 또는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논의에서 상당 부분 여성이 주체라기보다는 객체로 취급되며, 복지제도 안에서도 여성은 특수한 표적집단으로서만 등장하는 경향이 있다. 국가-시장-가족 사이의 복지혼합이 한 사회의 복지 수준과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상식이 되었지만, 복지제공의 원천으로서 가족 그리고 그 안에서 여성의 역할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여성주의자들을 중심으로만 이루어져왔다.
참고문헌
강남식, 신은주, 성정현, 2002, “여성조건부 수급자들의 실태와 자활의욕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 제 19호, pp.23~50
김경애, 1999, “흔들리는 모성, 지속되는 모성역할: 저소득층 모자가정의 여성가장”, 한국여성학, 제15권 2호, pp.87~117.
김경희, 백진아, 엄규숙, 2001, “복지정책이론의 여성주의적 재구성을 위한 시론”, 연세여성연구, 제 7호.
김수완, 2002, “공적연금에서 파생적 수급권의 의미와 형태에 관한 연구: 배우자 급여와 유족연금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vol. 20, 가을, pp.5~30
김영범, 2002, “한국 복지국가의 유형화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제도의 미성숙성과 그에 따른 한계를 중심으로”, 김연명 편, 한국복지국가성격논쟁, 서울: 인간과복지.
박영란, 황정임, 김진경, 2001, 사회보험제도의 여성수급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석재은, “여성의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연금제도 개선방안 : 장기적인 측면과 단기적인 측면”, 한국여성단체 연합, 양성 평등한 노후보장을 위한 연금제도 개선방안 심포지움, 2001.
신경아, 2001, “노동시장과 모성, 가족의 문제. 남성중심적 노동자 모델을 넘어서”, 경제와사회, 제51호 가을호, pp.97~122.
신혜섭, 2001, “여성복지적 관점에서의 탈상품화에 대한 대안적 개념의 고찰 및 함의”, 한국가족복지학, 8호, pp.99-118.
엄규숙, 2002a, “여성과 국민연금”, 한국여성정책연구회, 한국의 여성정책, 지식마당.
엄규숙, 2002b, “여성의 실업, 고용보험과 복지정책담론”, 젠더와 사회, No. 1,2002. 5.
엄규숙, 2003, “한국 사회복지제도의 가족모델 재검토 - 사회보험과 공공부조를 중심으로 -”, 한국여성학회, 2003년도 제 19차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03. 6. 21.
이숙진, 2002,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자활사업“, 한국여성학, 18권 2호, pp.37~72
이재경,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