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뮤직비디오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감독들

 1  한국뮤직비디오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감독들-1
 2  한국뮤직비디오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감독들-2
 3  한국뮤직비디오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감독들-3
 4  한국뮤직비디오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감독들-4
 5  한국뮤직비디오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감독들-5
 6  한국뮤직비디오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감독들-6
 7  한국뮤직비디오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감독들-7
 8  한국뮤직비디오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감독들-8
 9  한국뮤직비디오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감독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뮤직비디오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감독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주제선정과 연구목적

Ⅱ.우리나라 뮤직비디오의 변화와 발전

Ⅲ.한국의 대표적인 뮤직비디오 감독과 그들이 제시한 트렌드

Ⅳ. 한국에서의 뮤직비디오
본문내용
Ⅰ. 주제선정과 연구목적
1981년 미국 MTV의 개국과 함께 등장한 뮤직비디오는 우리나라에서 1995년 두 개의 음악전문 채널이 등장하면서 양적, 질적으로 빠른 성장을 해왔다. 하지만 뮤직비디오의 기본적인 목적이 ‘가수의 음반 홍보’에 있기 때문에 대중들은 뮤직비디오 자체보다 ‘가수’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고 영상적 측면에서 뮤직비디오를 연구한 자료에는 몇 개의 특성으로 나눠 ‘우리나라 뮤직비디오는 몇 가지 유형의 어떠어떠한 작품이 있다’고만 말하고 있을 뿐 실질적으로 왜 그런 유형과 유행이 나타났는지에 대한 언급은 찾아보기 힘들다.
영화, CF, TV드라마, 외국의 뮤직비디오 등의 다른 영상물은 감독 이외에도 작품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요인 들이 많다. 여러 사람이 아이디어를 내고 작가가 대본과 시나리오를 쓰며 제작부와 프로듀서가 제작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는 등 업무가 세분화 되어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국의 뮤직비디오는 감독이 소수의 연출부 만을 데리고 아이디어 회의부터 종편까지의 과정을 총괄하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 비해 감독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 음반사측의 기본적인 제작의도를 수렴한 후의 모든 결정은 감독이 하기 때문에 각 뮤직비디오에는 그 감독만의 특색이 잘 나타나고 있다. 또 한국에는 뮤직비디오 만을 연출하는 ‘전업 뮤직비디오 감독’의 수가 손에 꼽힐 만큼 적다. 2000년대 초기까지 뮤직비디오의 성장기에는 영화, CF, 모션그래픽 등 다른 분야 출신의 감독들이 많은 뮤직비디오 제작에 참여했지만 음반판매시장 축소의 여파로 제작편수와 규모가 줄어든 이후, 대부분은 원래의 분야로 돌아가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작품을 꾸준히 만들어 왔던 감독만 남아 활동하고 있다. 음악채널에서 하루종일 방송되는 뮤직비디오를 보다보면 비슷비슷한 느낌과 그림들의 작품이 반복되는 이유가 대부분 이 몇몇 감독들의 작품이기 때문이다.
‘국내 뮤직비디오의 영상적 특성에 따른 유형분류 연구’(한국사진학회, 2000)라는 논문을 보면 뮤직비디오를 양식적인 측면(인물이미지 중심형, 내러티브 중심형, 메시지 전달형, 공연중심형, 몽타주 중심형, 영화/드라마 편집형)과 내용적인 측면(낭만적 유형, 사회 의식적 유형, 감각 표출형, 무언표적 유형, 관념적 유형)으로 구분하여 서술하고 있다. 이 두 가지 측면을 기준으로 뮤직비디오를 분석할 수도 있겠지만, 작품을 만든 감독이 어떠한 배경에서 어떤 성향의 작품을 만드는 감독인지를 알고 난다면 뮤직비디오를 이해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우리나라 뮤직비디오의 변화와 발전을 알아보고 한국의 대표적인 감독과 그들이 제시한 트렌드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