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공자의 정치사상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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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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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

2. 정치적 사상
(1) 정명주의
(2) 민본주의
(3) 덕치주의
(4) 예치주의

3. 유교와 현대정치

4. 공자사상의 현대적 의의

5.결론
본문내용
예치는 덕치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따라서 예치속에는 통치의 틀이 요구되는데,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바로 禮이다. 통치규범으로서 예는 사회질서의 확립을 제1차적 목적으로 한다. 공자는 예가 당초에 갖고 있던 종교적 성격에서 탈피하여 합리적 행위규범으로서 체계화시켰다. 합리적 행위규범이란 피치자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통치자에게도 함께 적용되는 것이다. 그것은 예가 갖는 사회적 통합기능과 일체감 고양기능과 연계된다. 공자시대 周末社會는 권력정치적 성격을 갖는 사회이기 때문에 권력을 소유한 者들간에 투쟁의 시대였던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 통합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고 혼란의 연속 이였으며 국가나 만족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 간에 일체감도 없었다. 공자는 이러한 사회적 혼란을 예라는 보편적 행위규범을 통해서 바로 잡으려 했다. 보편적 행위규범으로서 예는 좁게는 가족사회의 질서 확립, 넓게는 국가사회의 무질서극복을 위한 규범으로서 사회적 제제력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위배할 때 법과 같은 타율적 구속력이 있어서 형벌을 수반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가지나 자율적 제제력을 갖는 것이다.
이러한 예는 사회적 행위의 기준으로 孝와 悌를 기본으로 삼았다. 따라서 효와 제라는 사회적 행위기준은 윤리적으로 개인적 행위와 분리 불가능함을 나타내주고 있다. 공자는 개인적 행위기준이 효와 제를 사회적으로 확대 ․ 적용함으로써, 다시 말해서 국가윤리를 사회윤리로 확대함으로써 사회적 무질서를 수습하려고 통치자의 일방적인 통치규범으로서가 아니라 통치자와 피치자가 공감하고 이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규범으로서 예를 의미부여한 것이다. 이런 점에서 예는 통치자의 원할 한 통치를 가능케 하기 위한 일방적 규범이라는 오해에서 해방될 수 있을 것이며 공자의 예치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예는 봉건지배계급의 이익을 옹호하고 지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지배 ․피지배계급의 공통된 가치인식에 그 전제를 두고 있는 만큼 민주주의적 요소를 갖추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손대호, 「선진유교 사회사상에 관한 고찰」,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세영(1990),「공자의 정치사상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Richard Wollheim(1968), de Crespigny and J. Cronin, op. cit,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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