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1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
 2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2
 3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3
 4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4
 5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5
 6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6
 7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7
 8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8
 9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9
 10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0
 11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1
 12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2
 13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3
 14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4
 15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5
 16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6
 17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7
 18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8
 19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9
 20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콘텐츠산업 해외진출의 중요성 : 문화무역론적 접근
1. 문화산업의 의의와 특성
2. 문화산업에 있어서 문화콘텐츠의 의미와 중요성
3. 문화콘텐츠산업 해외진출의 중요성

Ⅲ.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현황
1.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활동
2. 해외시장 진출 강화와 수출전략상품 개발

Ⅳ. 국내외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
1. 해외마케팅 사례
2. 사례의 종합분석

Ⅴ.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1. 전략적 해외마케팅 및 홍보 체제 강화
2. 문화콘텐츠 전략적 해외홍보 체제구축
3. 문화콘텐츠 국제교류 협력과 유대강화 지원
4.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5. 문화콘텐츠 유통, 배급체계 개선을 통한 수출활성화 지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에 들어와 문화산업이 대표적인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과 경제활동의 글로벌화 등으로 문화산업은 이제 지식창조형 산업으로서 위상이 급속하게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각 국은 21세기를 문화의 세기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국가적 역량을 모으고 있고,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이미 이러한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일찍이 깨닫고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자국시장을 보호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이를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의 매체환경과 문화산업전반에 대한 인프라 구축 및 확장은 국가 간 문화 및 산업적 경계를 더욱 약화시켜, 마침내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시켜 가고 있다. 특히 ONE-SOURCE, MULTI-USE라는 문화콘텐츠의 다중 유통 방식은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을 더욱 높여주고 있는 것이다.
문화콘텐츠산업은 순수 문화예술의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이를 정보산업적인 기술과 경영으로 재생산해 내야 하기 때문에 문화예술의 발전 없이는 활성화 될 수가 없으며, 문화예술의 활성화 역시 문화콘텐츠산업의 발전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문화컨텐츠산업은 다른 분야와는 달리 디지털기술과 인터넷의 영향이 무엇보다도 크다. 문화산업분야는 인간의 창조와 지식이 집약된 분야로 인터넷과 디지털기술이 바로 이러한 창조와 지식분야에 있어 무엇보다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문화산업발전의 요체는 문화컨텐츠산업의 활성화에 있음을 인식하고 각 국은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각종 시책을 마련하여 이를 적극 시행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나라도 문화적 차원의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문화산업의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해 오고 있다. 최근 들어 정부는 문화산업의 기술력을 높이고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관련 제도정비 및 문화산업 환경 기반을 조성하는 등 다각적인 정책적 노력을 위해 문화콘텐츠진흥원을 설립하고, 문화콘텐츠산업의 창작기반 조성과 제작활성화, 유통 및 마케팅 그리고 해외진출 등과 관련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 문화산업의 시장은 2000년의 8,500억 달러 규모에서 매년 7.2% 성장을 거듭하여 2003년이면 1조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90년대 세계 각 국의 평균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2.5%를 3배 가량 상회하는 수준이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의 유통은 비약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우리 경제는 다른 어느 국가에 비해서도 GDP 대비 무역의 비중이 크다. 무역의존도가 65%에 이르고 수출은 우리 경제성장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 나라는 최근 “문화산업비전 21” 등 정부의 강력한 육성정책과 민간분야의 관심에 힘입어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등 일부분야에서는 세계시장 진출의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으므로 문화산업을 21세기 수출유망품목으로 개발하여 해외시장을 적극 확대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개별기업 차원의 해외진출 노력과 더불어 정부의 보다 풍부한 체계적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문화산업은 향후 우리 수출산업에서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제 문화콘텐츠산업은 21세기 국가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할 것인바, 앞으로 문화콘텐츠산업이 세계시장에서 국제경쟁력을 확보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산업기반을 이루는 인력, 기술, 창의성, 그리고 소재 등이 튼튼하게 갖추어져야 하고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정책적 뒷받침이 따라야 할 것이다.
문화산업의 중요성이 급부상함에 따라 여러 기관에서 문화산업 관련자료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동 전략에 대한 관련 자료들은 아직도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사례분석 등을 통해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마케팅 및 홍보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 향후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전략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크게 문헌조사와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문헌조사는 각종 통계 등 관련문헌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사례분석은 이미 이루어진 관련 사례들을 수집하여 종합적인 시사점을 찾음으로써 문헌조사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제시에 초점을 맞춰 제2장에서는 문화무역의 대상으로서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진출의 중요성, 제3장에서는 국내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동의 현황 분석을 통해 전략대안의 기초적 근거를 마련하고, 제4장에서는 업계의 국내외 관련 사례 분석을 통해 제5장에서는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관련 업계전문가 등에 대한 심층면접과 설문지 조사 등을 통해 업계 의 실태조사가 실증적으로 이루어졌어야 하나 여러 제약적인 어려움으로 단순히 피상적인 2차자료에 주로 의존하였던 점을 한계로 지적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강경훈 외 공저,「문화무역론」,두남, 2002.
2.. 구문모,임상오,김재준 공저,「문화산업의 발전방안」,을유문화사,2000.
3. 김문환,“문화와 무역”, 「수출 1,000억불 기념 심포지엄- 새로운 문화무역의 정립」, 1995. 11.
4. 김영기,“문화적 센스가 있는 상품개발 전략”,「상품의 문화화를 위한 21세기 전략」, 문화관광부․한국경제신문사, 1999.
5.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시장조사처,「21세기 신산업, 문화를 수출한다」(현안리포트,00-03), 2000.8.
6. 문화관광부, 「2001문화산업백서」,2001.
7. _________ , 「2001문화정책백서」,2001.
8. _________ , 「 2001년도 문화산업진흥 연차보고서」, 2001. 1.
9. ________ , 「한국문화산업의 해외진출연구」,2000.12.
10. 박신의,“문화의 세계화와 국제문화교류 전략- 예술경영적 실천의 쟁점을 위하여”,「국제문화교류와 예술경영」,한국예술경영연구학회 2002 학술심포지움 자료, 2002.11.2.
11. 심상민,“콘텐트비즈니스의 새 흐름과 대응전략”, Issue Paper,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 2002.7.29.
12. _____ , 「미디어는 콘텐츠다」,김영사,2002.
13._____, “한국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삼성경제연구소, 2002.8.14.
Alvin Toffler, 「위기를 넘어서: 21세기 한국의 비전」,2001.6.7.
14.양기환, “국제문화교류, 교역인가 교류인가- WTO문화시장 개방을 중심으로-”,「국제문화교류와 예술경영」, 한국예술경영연구학회 2002 학술심포지움 자료, 2002.11.2.
15.이흥재, “문화산업총론”, 「문화경제학 만나기」,김영사, 2002.
16.홍성태,“문화적 상품개발을 위한 전략적 접근”,「상품의 문화화를 위한 21세기 전략」,문화관광부․한국경제신문사, 1999.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