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스포츠] 한국 댄스스포츠의 변천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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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댄스스포츠] 한국 댄스스포츠의 변천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댄스스포츠의 배경
1. 댄스의 유래와 역사
2. 볼룸 댄스의 발생과 보급
3. 댄스스포츠의 발생과 보급
4. 댄스스포츠의 교육적 의의와 스포츠적 가치

Ⅲ. 한국 댄스스포츠의 발달
1. 댄스스포츠의 도입
2. 댄스스포츠의 양성화 배경
3. 초창기 국내 협회의 성립
4. 국내 각 협회의 활성화(춘추전국 시대)

Ⅳ. 국내 댄스스포츠계의 변천과 과제
1. 댄스스포츠 단체의 변천
2. 국내 주요 경기사의 변천
3. 국내 댄스스포츠계의 과제

Ⅴ. 결 론
1. 연구결과의 요약
2. 제언
3.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춤은 선사 시대이래 인류에게 있어 일상과 생산 활동의 표출이었다. 춤은 그 외연(外延) 자체로는 신체적인 움직임이지만, 그 내연(内延)에는 인간의 희로애락과 춤 고유의 메시지를 담아내어 왔다. 인류는 삶의 현장에서 춤을 통하여 그들의 집단 정서를 교류하고 개인의 의사를 나타내었으며 더 나아가 종교적 의식까지 함축하여 왔다. 따라서 춤은 어떠한 장르를 막론하고 그 본질에 있어서 정신과 육체의 조화를 갖춘 커뮤니케이션으로 볼 수 있다.
오늘날 댄스스포츠는 이러한 면에서 볼 때, 다양한 음악에 맞춘 신체 활동으로써 심신의 건강을 유도함은 물론 사교를 통해 에티켓을 익히고, 무엇보다도 일상 공간에서 춤을 대중화시키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이와 같은 현재의 세계적인 추세에도 불구하고, 춤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이 과거 우리 사회를 압도하였었던 것은 춤이 일상과 괴리되어 있었고, 잠재된 전통적 유교 윤리의 하나인 남녀 분리 의식에 의해 서양식 사교 댄스 자체를 속되고 부정한 것으로 보는 ‘비천 의식’ 이 완전히 배제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그러한 비천 의식은 댄스스포츠의 모체인 사교 춤을 음성화시키기에 이르렀고, 상업화와 주류 문화(酒類文化)에 와전되어 춤에 대한 인식을 오도시키게 하는 한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현재 댄스스포츠는 매년 범국제적인 각 종 경연 대회를 통한 활성화로 1998년 방콕 아시안 게임시 이미 시범 종목으로 경연되었고, 2008년 국제 올림픽에서는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질 낙관적 시점에 도래하였다. 댄스스포츠는 경기 특성상 다른 어느 커플보다도 협동하고 경쟁해야 하는 스포츠로써 스포츠 심리학적 요소와 미학적 그리고 운동 기술적 측면에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흥행적 요소는 물론 교육적 기대 효과 또한 큰 경기적 요소로써의 스포츠성을 확보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흐름에 힘입어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댄스스포츠가 각 대학의 교양 체육뿐 아니라 전공 교과에까지 급속도로 신설되어지고, 여러 대학의 사회 교육원, 각 문화 센터, 구민 회관, 각 종 연수 등으로 쇄도하며, 젊은 청소년들 사이에서도 적지 않은 파급을 일으키고 있다. 그러므로 이 즈음에 우리 나라의 댄스스포츠에 대한 보급과 발달 현황을 되돌아보고 보다 긍정적이고 대중적인 댄스스포츠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함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더욱이 사교 춤을 댄스스포츠의 시작으로 보았을 때, 도입기인 1890년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명실공히 일익을 담당해 왔던 국내 각 협회의 활동을 중심으로 발달 과정과 미래를 진단하는 것은 발전적인 댄스스포츠의 지향에 매우 가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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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희(1984). 《한국 근대 무용 사조에 관한 고찰》.
중앙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