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

 1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1
 2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2
 3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3
 4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4
 5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5
 6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6
 7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7
 8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8
 9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9
 10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10
 11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11
 12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12
 13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미국자동차 시장현황
1. 미국의 인구구성
2. 미국자동차 시장의 변화

Ⅱ. 미국시장내 현대자동차의 경쟁력 분석


본문내용
미국자동차 시장의 현황과 고객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미국의 인구구성과 그들의 특성을 알아보아야 한다. 이들을 철저히 분석하여 미국자동차 시장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현대 자동차가 고급차 시장으로 우선 진출이 필요한 시장이 미국시장이기 때문에 미국시장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003년 현대자동차는 총 매출액 24조 9,672억원, 순이익 1조 7,49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1.6%, 21.2% 증가한 것이다. 한편 판매는 내수 63만 489대, 수출 101만 2,134대, 총 164만 2,623대로 전년대비 약 3.1%감소했다. 수출이 전년대비 9.1% 증가하였으나 내수가 전년대비 17.8%나 감소해 전체 판매는 감소했다. 총 판매 대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과 순이익이 증가한 것은 수출 호조 및 수출 단가의 인상에 따른 결과였다. 동시에 단가 인상에도 불구하고 수출이 호조세를 보일 수 있었던 것은 현대차의 품질 향상으로 해외시장에서 현대차의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 신뢰도가 향상되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현대자동차의 경영실적의 발전은 미국시장내에서의 현대자동차의 입지 향상을 뜻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현대자동차의 최대 수출국이 미국시장이기 때문에 미국시장내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은 수출 및 판매증가를 동시에 가져왔다.
2003년 10월 8일 미국 J.D Power사가 주관하는 상품성 만족도 조사인 ‘Appeal Study’에서 현대자동차의 뉴EF쏘나타와 싼타페가 각 부문에서 경쟁차들을 제치고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이 상품성 만족도 조사는 신차 구입 후 3개월이 지난 차량 고객들에 대해 10개 항목에 대한 상품성 만족도를 조사한 최종 결과이며, 주요 조사항목으로는 차량의 엔진 및 변속기 만족도, 승차감, 스타일, 편의성 등이다.
이 조사 결과로 현대자동차는 미국에서 자사의 위상이 다른 어떤 차량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는 점을 입증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는 ‘03년 미국자동차 시장 점유율이 3.8%이며 품질수준은 IQS(’04) 순위로 2위, 생산성은 인당생산대수가 34.1대(‘03), 노사관계는 생산차질액이(’03) 1조 9,400억원, 시장환경은 내수침체를 겪고 있으나 수출은 호조되고 있다.
자동차산업은 대표적인 세계화 산업으로 수출시장은 세계시장의 36.6%를 점유하고 있으며 우리업계는 수출시장의 7.6%를 점유하고 있다. 최근 해외직접투자가 증가하면서 산업 공동화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세계 6위 생산국, 5위 수출국의 위상에 비해 해외 생산 비중은 낮게 나타났다.
참고문헌
매경ECONOMY, “고급차 질주 무서워”, 2003. 4. 23

한국경제신문, “미국 자동차 트렌드가 바뀐다”, , 04. 11. 23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4 자동차 산업” , P93~94

J.D Power and Associates

Strategic Vision Inc

U.S. Census Bureau, U.S. Census 2000.

www. hankyung.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