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레포트] PH 및 알칼리도 실험

 1  [예비 레포트] PH 및 알칼리도 실험-1
 2  [예비 레포트] PH 및 알칼리도 실험-2
 3  [예비 레포트] PH 및 알칼리도 실험-3
 4  [예비 레포트] PH 및 알칼리도 실험-4
 5  [예비 레포트] PH 및 알칼리도 실험-5
 6  [예비 레포트] PH 및 알칼리도 실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비 레포트] PH 및 알칼리도 실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적

2. 원리

3. 실험방법
본문내용
알칼리도와 관련된 수질문제
1)약품 응집
폐수중의 불순물을 수산화물로 침전시키기 위하여 화학약품을 첨가하여 불용성 수산화물로 가라앉게 한다. 이때 H+이온이 방출되어 물 속의 알칼리도와 반응하게 된다. 이와 같은 응집현상(Coagulation)은 H+이온으로 인한 pH감소를 완충하는 역할을 알칼리도가 담당하게 되며 적절한 pH범위 내에서만 응집이 효율적으로 일어나므로 많은 알칼리가 존재할수록 응집의 효울은 높아진다.
2)경수의 단수화(water softening)
센물을 단물로 바꿀 때 석회나 소오다회가 첨가되는데, 이때 탄산염과 수산화물이 생성되어 단물화 된 물에 알칼리도가 높게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알칼리도의 적정범위를 충분히 검토해야 음용수로 사용가능 할 것이다.
3)침식문제
알칼리도가 낮은 물은 산을 중화시킬 능력이 없어 철관 등의 부식이 되기 쉽다. 또한 수산화물을 함유하여 높은 알칼리도를 지닌 폐수는 침식성이 강하여 공공수역에 방출시에는 물 속의 생물에 피해를 야기 시키므로 충분히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이산화탄소
대부분의 자연수, 가정하수 및 산업폐수는 주로 이산화탄소-탄산수소염 계에 의한 완충작용을 받고 있다. 모든 물은 pH 8.5 이하의 산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대체로 pH 8.2∼8.4의 페놀프탈레인 종말점을 기준점으로 취한다. 이산화탄소는 물에서 pH값이 4.5 이상이 되게 하는 물질이며, 무기산은 물의 pH 값이 4.5이하가 되도록 하는 물질이다. 이산화탄소는 모든 자연수에 포함되어 있는 보편적인 성분의 하나이다. 이산화탄소는 대기로부터 흡수되어 지표수로 들어갈 수 있다. 이산화탄소는 또한 물 속의 유기물질, 특히 오염된 물 속의 유기물질의 생물학적 산화에 의해서도 생성될 수 있다. 이때에는 광합성의 활성이 작을 경우, 물 속의 이산화탄소의 부분압력이 대기 중의 부분압력보다 높아지게 되고 이산화탄소가 물 속에서 빠져나가게 된다. 결론적으로 지표수는 끊임없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거나 방출함으로써 대기중의 이산화탄소와 평형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지하수 및 성층화 된 호수와 저수지의 심수층의 물은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포함할 때가 자주 있다. 이러한 현상은 박테리아에 의해 물 속의 유기물질이 산화, 분해되어 생성된 이산화탄소가 이러한 조건에서는 대기 중으로 방출되지 않기 때문에 생겨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