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학]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약력
2. 90년대 문학
1) 포스트모더니즘의 유입
2) 탈이데올로기 현상
3) 상업주의
4) 사이버 문학, 컴퓨터 문학의 출련
3. 신경숙의 작품 세계
1) 신경숙 작품의 특징
2) 신경숙의 작품
① 겨울우화
② 깊은 슬픔
③ 외딴방
④ 기차는 7시에 떠나네
4. ‘풍금이 있던 자리’ 분석
1) 서지 사항
2) 줄거리
3) 인물 분석
4) 시점
5) 구성
① 내용상
② 시간상
6) 문체
7) 상징적 기법
8) 주제
5. 평가
1) 형식 평가
2) 내용 평가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신경숙의 작품 세계
1) 신경숙 작품의 특징
신경숙은「풍금이 있던 자리」,「깊은 슬픔」등에서 감각적인 문체로 새로운 감수성을 추구하여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 후 장편 을 발표하면서 지금까지 유보적 평가를 하던 리얼리즘론자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기에 이르렀다.
① 문체
말해질 수 없는 것들을 힘들여 말하기 위한 문체 실험으로 말없음표와 쉼표, 도치법의 잦은 사용은 특히 에서 매우 효과적이고 일관된 형식으로 사용되었다. 상대방에게 정말 하기 싫고 자신도 받아들이고 싶지 않은, 불륜의 사랑을 끝내자는 말을 힘겹게 끌어가는 데 말없음표와 쉼표는 매우 적절하게 사용된 것이다.
신경숙은 이런 문장 부호 외에도 어눌한 말투나 말더듬기 등으로 말하는 사람의 내면 풍경을 드러내는 말투를 본격적으로 시도한다. 말해지지 않은 것, 말하여 질 수 없는 것을 말하려는 노력과 그 긴장을 드러내는 형식으로 말더듬기가 사용된 것이다. 그것은 잦은 쉼표와 말줄임표의 사용으로 상호 상승 효과를 얻는다. 이런 문체적 특성으로 신경숙은 자신의 고유한 문체를 가진 작가가 되었다.
② 개인의 내면세계, 고독감
참고문헌
강진호 외/우리 시대의 소설/계몽사/1997
고영직/이 시대 `문학상`은 무엇인가/실천문학/1998년 봄호
김성곤/환상 문학의 새로운 모색과 전망/문학사상/1998년 11월호
김양선/근대성과 페미니즘의 기획/창작과 비평/1996년 겨울호
김윤식/63세대와 공동의식/문예중앙/1992년 겨울호
김윤식/작가와의 대화/문학동네/1996
김정란 외/90년대 문학을 결산한다/창작과 비평/1998년 가을호
김정자/현대소설연구 제2호(여성소설의 담론적 연구)/한국현대소설 연구회/1995.6
김현숙 외/여성의 말하기와 글쓰기/한국여성시학/1997설 연구회(p.287∼308)
김화영/태생지에서 빈 집으로 가는 흰 새/문학동네/1998년 봄호
남징우 외/소설 90년대/(주)실천문학/1996 ....
하고 싶은 말
조별 발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