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중소기업의 경영사례연구

 1  [경영학] 중소기업의 경영사례연구-1
 2  [경영학] 중소기업의 경영사례연구-2
 3  [경영학] 중소기업의 경영사례연구-3
 4  [경영학] 중소기업의 경영사례연구-4
 5  [경영학] 중소기업의 경영사례연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중소기업의 경영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중소기업의 지원정책
3. 노사협력요인
4. 종업원의 조직몰입
5. 기업의 미래지향적 경영
6. 최고경영자의 합리적 경영
7. 불루오션의 개척
8. 조직인화
9. 서비스제일주의
10. 비젼
본문내용
1. 중소기업의 지원정책

성공기업은 정치권과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정부의 산업구조정책, 자본시장육성정책, 전자공업진흥계획, 수출지원정책 등에 적극적으로 편승․부응하여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확보하였다.
사례 : 현대그룹의 자동차 조립생산은 “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시발로 자동차 공업을 육성시키기 위하여 정부가 산업구조 조정을 통해 자동차 산업 내부에 깊숙이 관여함으로써 급속히 발전하였다. 즉 정부는 1974년 “장기자동차공업진흥계획”을 수립하여 각종 수출금융지원 및 부품국산화주도 등을 통하여 자동차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주도하는 한편, 부품업체를 적극 육성하여 부품공업의 계열화 및 전문화에 박차를 가하였고, 1980년 8월의 “자동차공업통합조치”등으로 현대를 승용차생산 전문업체로 지정하였다. 이처럼 중화학공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의지와 기업의 목표가 부합됨으로써 현대자동차는 급속한 성장을 이룩하였다.

2. 노사협력요인

성공기업은 종업원지주제도의 정착, 종업원에 대한 가족적 대우, 노사간 공감대 형성 등을 통하여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형성하였으며, 근로자에게 경영정보의 제공을 통한 경영 참여의 유도, 평생사원제, 복지후생제도 등을 통해 노사불이의 노사화합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노사공동체적 의식을 형성하였다.
사례 ㉮ : SK는 노사협상에서 다룰 수 있는 사항(임금, 복지 등)과 다룰 수 없는 사항(경영의사결정권, 인사권 등)을 분명히 하고, 또 회사의 경영성과를 공개하여 기업의 능력을 노조가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하는 토양을 조성하였던 것이 노사분쟁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경영손실을 억제 시켰다. 특히 근로자가 노사대립이라는 고정관념을 떠나 자신의 이익을 주장하기 전에 회사의 이윤극대화를 이루려는 마음가짐을 가졌다.
사례 ㉯ : 와이어로프 전문회사인 고려제강 주식회사는 종업원의 주인의식 고취와 기업문화운동을 조기에 도입하여 노사화합과 일체감 조성으로 사풍을 이어나갔다.

3. 종업원의 조직몰입

독특한 기업문화를 기업경영에 정착시킴으로써 종업원 개개인의 책임완수, 업종에 대한 열의 등 종업원의 애사심, 주인정신을 고취시킴으로써 회사공동체적 기업문화를 형성하였다.
사례 : 금호전기는 개개인이 책임완수, 업무에 대한 열의를 가지고 장인정신을 실천하도록 북돋아 왔으며 상호 이해와 신뢰를 두텁게 하여 회사공동체 문화 형성과 회사발전에 헌신토록 하는 기상을 기르게 하였다.

4. 기업의 미래지향적 경영

성공기업 중 특히 소비재 중심 전문업종의 대기업은 탁월한 상품기획력, 상품 차별화, 고객 지향적인 상품 설계를 통해 고객에게 맞는 상품을 꾸준히 개발하였다.
사례 : 풀무원은 미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두부제품을 생산, 미국시장에 맞는 제품으로 현지화를 하였다. 특히 LA에 두부공장을 완공, 제품을 생산․판매하여 시판 2개월 만에 일본 업체를 제치고 LA 두부시장의 60%를 석권하였다. 두부제품의 성공을 토대로 생면공장, 콩나물 공장도 건설하였다.

5. 최고경영자의 합리적 경영

사업 본부제․사업문화단위를 구축하고, 산업 활동의 다원화에 따라 전문경영능력을 가진 경영인을 영입하여 자율적인 책임경영제도를 조성하였으며 조직운영에서 권한 위양이 이루어졌다.
하고 싶은 말
이 글은 중소기업의 경영사례에 관한 글입니다. 중소기업의 경영사례는 많은 예제가 있으나 성공한 기업의 최고경영자의 개인 기록에 관한 것을 리더쉽관련하여 작성하고 있으나 본 내용은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글입니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확보, 원만한 노사관계와 공동체의식의 형성, 종업원의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한 기업문화, 신제품 개발에 집중, 전문경영인을 기반으로 한 자율적 책임경영, 꾸준한 R & D를 통한 독자기술개발, 합리적인 인사제도 정착을 통한 우수인력양성, 고객만족의 경영관리, 최고경영자의 사업에 대한 안목 및 예측력, 사업 다각화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경영이나 기업 관리에 관한 리포트나 논문을 쓰실 때 참고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