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1  [방통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1
 2  [방통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2
 3  [방통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통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책의 선택 이유
Ⅱ. 전체내용 요약
Ⅲ. 소감 및 평가의견
본문내용
에밀은, 루소가, 자신이 아이에게 주지 못했던, 또 자신도 받지 못했던 이상적인 교육과, 자신은 될 수 없었던 이상적인 교사를 에밀에서 그리게 되었다 해도 이상할 것이 없을 것 같다. 그리고, 이러한 자연주의 사상이 같은 양상은 아니라고 할 지라도 사회사업과 고아원사업에서 실천했던 페스탈로찌의 실천하는 모습에서 꽃피우게 되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되며, 더 나아가 현대교육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고 생각된다.
즉, 루소에게 있어서의 인간관은 모든 만물의 창조인 자연의 손에 나올 때는 선한데, 모든 것이 인간의 손에서 타락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루소는 에밀에서 두 가지 인간유형을 설정하고 있다. 즉, 고립해 있는 원시인과 사회인이다. 전자는 타인과 관계를 가지지 않는다. 그리고 억세지 않고 그의 본능을 따른다. 그러므로 이같이 자연의 충동에 따르는 에밀은 선하고 악의 지시에서 벗어나 있는 그는 행복하다. 그리고 현대사회에 올바르게, 행복하게 살기 위해 악과 투쟁할 힘을 가져야 하며, 또한, 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인간은 이성과 양심의 명령에 복종해야 하며, 그것이 자기보존의 욕구이며 자기애라고 루소는 에밀에서 서술하고 있다.
이러므로, 루소의 종교관은 교리에 의해서가 아니고 또 책을 공부함으로서가 아니라 인간의 감정에 양심의 활동에 의해서 알게되는 것들, 즉, 자연과 이성에서만 기초한 종교교리 일부를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루소는 기적, 계시, 독단, 계율을 부정하는 자연신교(自然神敎) 신자라고 볼 수 있으며, 그의 자연신교론은 종교적이고 정서적인 것이라고 단정할 수 있다.
교육의 정신 발생적 원리에 관한 루소의 연구에서 가정교사와 에밀 사이의 중심적인 관계는 분명히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전통적 이론들을 비판하려는 의도로 설정되었다. 하지만 루소가 이 이론들을 대체하려고 제시한 그 괴기한 고양이 역시 상당한 수준의 감독과 무대관리가 불가피하다는 함축이 들어 있다, 에밀은 정식으로 읽는 법을 배우지 않고, 파티를 여는 친구들과 초청장을 깨우칠 때까지는 어울릴 수 없도록 (가정 교사가) 상황을 조성한다.
루소는 자신을 소박한 인간이라 생각했고, 아무리 상상력을 달려보아도 그의 기본 사상들은
참고문헌
장 자크 루소, 권응호 역, 에밀, 홍신문화사, 2006
하고 싶은 말
2008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참고자료 입니다.

제시된 과제물의 요구에 맞도록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