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

 1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1
 2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2
 3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3
 4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4
 5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5
 6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6
 7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7
 8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8
 9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9
 10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10
 11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11
 12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12
 13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13
 14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14
 15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15
 16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16
 17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17
 18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18
 19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19
 20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이용과 충족 이론

2.등장 배경

3.개관

4.공통 기본 가정

5.연구의 분류체계

6.미국과 유럽에서의 연구

7.이용과 충족의 연구에 대한 경험적 검증

8.이론 평가

9.최근 연구사례

10.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이용과 충족 이론

매스 미디어 수용자들은 개인적으로 경험된 특정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의 산물을 능동적으로 소비한다는 이론적 관점. 사실상 엄격한 의미에서 이론이라기보다는 미디어 수용자연구에 대한 하나의 접근방법이다.
이용과 충족이론은 종래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활기를 잃고 있던 1950년대 말에,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수용자들이 미디어로 무엇을 하느냐?’는 관점에서 나온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학자 카츠(Elihu Katz) 독일의 심리학자, 실험현상학의 대표적 학자. G.E.뮐러에게 사사하였다. 로스토크대학 교수를 거쳐 스톡홀름대학 교수가 되었다. 실험현상학의 입장에서 지각현상을 정밀히 연구하고 나아가 동물과 아동에 관한 발달심리와 욕구심리를 연구하였다.
에 의해 1959년에 처음으로 제창됐다.
이용과 충족의 접근방법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수용자가 능동적이고 목적지향적인 존재임을 가정하고, 따라서 수용자들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이용 가능한 소스 가운데 미디어를 선택해 이용한다고 본다. 욕구의 충족을 추구하는 능동적인 수용자를 강조함으로써 이 접근방법은 탄환이론의 정태적이고 수동적인 수용자관에서 탈피하고 있다. 이런 입장에서 이루어진 이용과 충족연구는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들의 기분전환, 인간관계, 개인적 정체성, 환경감시 등과 같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기능한다고 말한다. 요컨대 이용과 충족의 접근방법은 개인적 욕구의 사회적·심리적 기원과 역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며, 바로 이것이 다양한 미디어의 다양한 이용으로 유도하고, 그 결과 수용자 개개인에게 각기 다른 수준의 충족을 얻게 해 준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따라서 이 접근방법은 각기 다른 미디어 수용자들이 미디어 내용을 매우 다르게 해석하고 이용하는 방식에 접근할 수 있는 독특한 이론과 방법론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이강수, 현대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나남,1991).
이정춘, 매스 미디어 효과이론 (서울:나남, 1986).
차배근,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서울:나남, 1986).
차배근, 커뮤니케이션학 개론(上) (서울:세영사, 1988).
Denis McQuail, 오진환 역,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나남, 1990).
Severin, W. J. & J. W. Tankard, 장형익·김흥규 역, 커뮤니케이션 개론 (서울:나남, 1991).
S.W. Littlejohn, 김흥규 역,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나남, 1993).
Windahl, S. & D. McQuail, 임상원 역, 커뮤니케이션 모델 (서울:나남, 1987).
고영철, 매스 미디어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5.
곽진희, 어린이의 텔레비전 충족 추구 유형과 선호 프로그램의 상관관 계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김경란, TV 시청 동기 분석을 통한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중앙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1988.
노현지, 한국 노인의 텔레비전 이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7.
윤석년, 이용과 충족 접근 방법에 관한 비판적 고찰,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3.
이여희, 이용과 충족에 입각한 한구 20대 기업의 종업원 PR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1983.
전재복, 사회적 갈등에 대한 텔레비전 뉴스의 이용과 의존에 관한 연구 ,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8.
정일훈, 한국군 장병의 대중 매체 이용과 충족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4.
영상매체 경쟁에 관한 연구 : 이용과 충족 가설과 적소 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송경희, 중앙대학교, 1996
미디어경제학 Picard, Robert G, 나남, 1992
미디어사회학 Reese, Stephen D, 나남, 199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