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불교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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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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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 불교 미술의 흐름
중국 불교 조각
중국 불교 회화
본문내용
Ⅰ. 중국 불교 미술의 흐름(후한에서 원대까지)

불교가 중국에 처음 전해진 확실한 연대는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다. 그러나 후한의 영평(永平) 연간(57-75)에 수도 낙양(洛陽)에 불교가 전해졌다는 전설이 있는 것으로 볼 때 이즈음에 불교가 중국에 전해졌던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후한서(後漢書)』에는 “환제(桓帝, 146-167 재위)가 신 섬기기를 좋아하여 부도(부처)와 노자에게 제사를 지냈다.”고 전하고 있다. 불타(깨달은 자,)와 도교의 교조인 노자에게 함께 제를 올렸다는 기록은 중국 불교의 초기 형태를 알려 주어 흥미롭다. 동시에 이 환제의 재위기에는 카스피 해 남쪽에 있던 안식국의 안세고와 아프가니스탄 방면에 있던 대월지 출신의 지루가참이 각각 낙양에 불전을 가져와 번역하고 있었다. 이즈음부터 중국에서 불교의 존재가 역사적 사실로서 기록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이 시기의 불교미술은 순수하게 불교신앙에만 기초하여 표현된 것이 아니라 도교나 신선사상과 같은 중국 고유의 신앙에 의한 조형과 병행하거나 중국 토착의 신을 대신하여 조형되고 있었다.
3세기부터 불교 교설과 불교미술은 중앙아시아로부터 중국북부에 이르기까지 도시들을 중심으로 널리 퍼졌다. 이 도시들은 그 사이의 교통로를 오가는 여행자들의 주요한 체류지이자 문화생활의 중심지였다.
참고문헌

- 2001, 구노미키 지음/최성은 옮김, 시공사
- 2002, 다트리히제켈 지음/주형 옮김, 예경
- 1998, 글쓴이 정예경, 혜안
- 정병상, 풀빛
- 동국 불교미술인회, 진흥원
- 홍윤식, 대원사
- 동국불교미술인회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