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규제] 주식시장에서의 규제제도에 대한 고찰

 1  [경제규제] 주식시장에서의 규제제도에 대한 고찰-1
 2  [경제규제] 주식시장에서의 규제제도에 대한 고찰-2
 3  [경제규제] 주식시장에서의 규제제도에 대한 고찰-3
 4  [경제규제] 주식시장에서의 규제제도에 대한 고찰-4
 5  [경제규제] 주식시장에서의 규제제도에 대한 고찰-5
 6  [경제규제] 주식시장에서의 규제제도에 대한 고찰-6
 7  [경제규제] 주식시장에서의 규제제도에 대한 고찰-7
 8  [경제규제] 주식시장에서의 규제제도에 대한 고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규제] 주식시장에서의 규제제도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주식시장에서의 규제제도

1. 개요
2. 가격제한폭제도
3. 매매거래중단제도(Circuit Breakers)


Ⅲ. 규제제도로 인한 문제점

1. 가격제한폭제도의 문제점
2. 매매거래중단제도의 문제점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주식시장은 주주권을 표시하는 유가증권인 주식이 거래되는 시장으로서 기업에 대해서는 장기자금 조달시장의 역할을 수행하고 투자자에 대해서는 자금운용시장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주식시장은 기업이 자기자본을 조달하는 시장인 만큼 기업의 타인자본 의존도를 낮추어줌으로써 경제 전체에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담당한다. 주식시장은 그 기능상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주식발행은 주식회사가 설립자본금을 조달하거나 자본금을 증액할 때 이루어진다. 주식 발행시장은 신규발행 주식이 최초 투자자에게 매출되는 모든 시장을 의미하지만, 일반적으로 유상증자나 신규 공개기업의 주식매각 등을 목적으로 조직된 시장을 말한다. 발행시장은 새로운 주식이 처음 시장에 유입된다는 측면에서 제1차적 시장이라고 한다.
주식 유통시장은 이미 발행된 주식이 매매되는 시장을 말한다. 이것을 제2차적 시장이라고 한다. 유통시장에서의 거래는 투자자 상호간의 거래이므로 기업의 자금조달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나, 유통시장이 발달되지 못하면 주식이 시장성을 획득하지 못하므로 발행시장도 함께 위축된다. 또한 발행시장을 통한 기업의 자금조달은 유통시장의 거래량과 거래가격에 영향을 미치므로, 두 시장은 상호 깊은 의존관계에 있다. 율곡출판사, 「화폐와 금융시장 (개정판)」, 정운찬, 2006, p210

주식의 가격은 유통시장에서 결정이 된다. 효율시장이론에 따르면 주식의 가격에는 현재와 미래를 포함한 기업의 가치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다. 그러므로 주식의 가격을 인위적으로 제한하는 시도는 일시적인 미봉책에 불과하며, 현재 시장 가치가 바르게 평가되지 못하여 시장경제를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이렇게 주식시장에 왜곡을 가져오는 것은 규제제도로부터 나온다. 그 제도는 가격제한폭제도, 매매거래중단제도 등이다. 이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제도들이 등장한 배경과 문제점을 지적하여 시장경제의 효율성을 위해 폐지되어야 한다고 설명해 보겠다.

Ⅱ. 주식시장에서의 규제제도

1. 개요

주식시장에서 여러 가지 규제제도를 도입한 기본적 취지는 가격의 급변을 방지하여 시장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1. 율곡출판사, 「화폐와 금융시장 (개정판)」, 정운찬, 2006
2. 증권거래소, 「주요국의 주식시장제도」2002
3. 논문 「가격제한폭 도달빈도와 주식의 특성에 관한 연구」, 2002
4. 논문 「가격제한폭 도달빈도가 높은 주식의 특성에 관한 실증연구」, 2003. 12
5. 논문 「가격제한폭 제도가 주식시장의 변동성에 미치는 효과」, 2000
6. 네이버 증권 http://stock.naver.com/
7.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http://www.truefriend.com/
8. 파이낸셜뉴스 경제 http://www.fnnews.com/
- 2007.11.30 (금), 「주식 가격제한폭 폐지,학계-업계 대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