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

 1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1
 2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2
 3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3
 4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4
 5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5
 6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6
 7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7
 8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8
 9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9
 10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10
 11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11
 12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12
 13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13
 14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14
 15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15
 16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16
 17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17
 18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언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연구의 구성
Ⅱ. 일본의 가요의 역사와 특징
Ⅲ.일본가요의 현주소
Ⅳ. 일본의 대중음악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대응방안
Ⅴ. 우리가수들의 일본진출기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언

1. 연구의 필요성

한국과 일본과의 관계를 생각할 때 두드러지는 한 면은 문화적 신경전이 아닐까한다.
문화적 신경전은 대개 전파론 문화의 기원․전달의 연구에서 다른 요소를 경시하고 역사적 접촉에 의거한 전파의 역할을 강조하는 이론.


과 진화론 좁은 의미에서의 생물 진화요인(進化要因)에 관한 학설.


에 입각한 우월주의에 나오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그러한 신경전은 식민지지배와 피식민지라는 역사적 현실속에서 더욱 뿌리깊어진 것이 아닌가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식민지지배를 경험하면서 ‘반일감정’이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로서 국민의 의식속에 자리 잡게 되면서 뼈아픈 역사적 사실에 반박하고 또한 그것을 잊으려고 노력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반일감정’은 일본문화를 거부하는 형태로 표현되어 일본문화는 절대로 수입금지라고 하는 딱지가 늘 붙어다니게 되었지만 세계화의 흐름속에서 2000년 6월부터 일본의 애니메이션이 본격적으로 수입개방이 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개방화속에서 문화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 일본의 가요가 많은 수입이 불법적으로든 합법적으로든 많이 수입되어 배포되어지고 있다. 코무로 테츠야, 아무로 나미에, 토모미 카하라, 시즈카, 코코, 자드, 완즈, 비즈, 미스터 칠드런, 사카이 노리코, 세노우 아즈사, SMAP 그리고 X재팬. 등의 이름은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범직한 이름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일본 최고의 인기가수들이며 홍콩 대만뿐만 아니라 이미 한국까지 팬클럽을 확보하고 있는 국제적인 스타라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요즘 음반발매를 앞두며 또한 히데라는 그룹일원의 죽음으로 인하여 각 신문 문화면에 자주 등장했던 X재팬의 이름은 그리 낯설지가 않다. 가요라는 것이 어떠한 문화보다 접하기 쉬울 것이다.
일본은 세계 제 2위의 음반대국이다. 이러한 일본의 가요에 대해서 연구하여 보며 이러한 일본의 가요가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또한, 우리의 가요에도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한다.
그리고 일본의 가요가 우리나라에 많이 유입되어지고 있지만 이에 못지 않게 근 몇 년간 우리나라의 가수들도 활발하게 일본으로 진출하고 있기에 우리나라 가수들의 진출사례들을 비교하여 보아 이 레포트 속에서 일본의 대중가요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레포트의 범위는 1990년대의 초반부터 현재까지의 일본가요의 흐름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한다. 또한 연구의 방법은 사례의 객관적인 사실을 위하여서 각종 국내의 논문과 정기간행물, 또한 인터넷을 통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우메다 카츠지, 김형찬 역 ,
'일본음악 뮤직비즈니스ꡑ,새로운사람들 , 1997



※참고싸이트

․www.naver.com

․www.x-pert.co.kr

․http://cafe.daum.net/nipponbk

․http://www.japanstudy.org

․www.hankooki.com

․http://my.netian.com/~miyuki2/

․http://lovehide.withyou.net/

․http://my.netian.com/~berpi/

․http://members.tripod.com/~smap7/

※참고논문

조영달, 『청소년의“일본문화”에대한접촉과 태도』,
한국사회과 교육협회,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