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심리]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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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행동심리]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창의력이란 무엇인가?

II. 아동과 성인의 창의성

III. 창의적인 사고를 막는 요소들

IV. 창의적 사고를 가속시키기 위한 방법

V. 창의성 검사

ⅤI.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

VII. 결론

VIII. 10조의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

본문내용
I. 창의력이란 무엇인가?
창의력이란 어떤 사태에 직면했을 때 새로운 통찰력과 사고를 산출하는 과정을 거쳐 기존의 것과는 다른 아이디어나 형태, 관계 양식 및 해결 방법을 산출해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Baer는 창의력을 “누군가 무엇을 할 때, 독창적이되 그 목적이나 의도에 적절하게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누군가란 인간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고, 독창적이라는 것은 누군가가 이미 같은 사고를 하였다 해도 상관없이 무언가를 만들어낸, 누군가에 의해 이전에 같은 것을 만들어 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한 그것은 창의적이며, 목적이나 의도에 적절하다는 말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그것이 적절히 그리고 잘 활용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창의력은 수준의 차이는 있으나 정상적인 사람이면 누구나 지닌 것이며, 연령․성별․지능에 따라서 현격한 차이가 있다는 증거도 없다. 모든 영역에서 뛰어난 사람은 없고, 단지 어느 특정 과제에 뛰어난 창의력을 보일 뿐이다.
창의력은 창의성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데 전자는 “새로운 생각(착상)이나 의견을 생각해 내는 능력” 이며 후자는 “새로운 생각(착상)이나 의견을 생각해 내는 특성”이다. 엄밀히 말해서 능력과 특성은 다른 의미이지만 창의적이라는 큰 맥락안에서는 서로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창의성이 있다”와 “창의력이 있다”, 또는 “창의성 개발”과 “창의력 개발”과 같은 표현은 동일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뒤에 다루어질 내용에서 창의력과 창의성이라는 용어에 대한 혼용은 자칫 이해하는데 혼란을 일으킬 수 있으나, 같은 의미로 해석을 하면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1. 창의성을 보는 다양한 시각들
창의성은 이와 관련된 연구들이 특히 강조하는 바에 초점을 두면서 크게 지적 특성론, 문제 해결 과정론, 성격 특성론으로 구분된다. 이 세 가지 이론은 각기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서 창의적 사고의 본질과 과정이 무엇이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적 특성론
창의성을 주로 지능의 측면에서 파악하여 지적 능력의 한 특성으로 간주함으로서 창의적 사고를 강조하는 입장으로 Guilford가 대표적이다. 그는 창의력이 포함된 지적 구조 모형(Structure on Intellect Model)을 제시함으로서 그 중에서 발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가 창의력의 가장 분명한 지침이 된다고 지적하고, 창의력은 다소의 정도 차이만 있을 뿐 모든 사람이 공유하여 새로운 사고를 생산해내는 것이라 하였다. 그리고 요인 분석을 통해서 발산적 사고의 하위 영역으로 다음과 같은 6가지 영역에 대한 가설을 세웠다.
첫째, 문제에 대한 민감성(sensitivity to problem)으로, 이는 기존 체계 내에서 문제를 찾아내어 평가하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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