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

 1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1
 2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2
 3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3
 4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4
 5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5
 6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6
 7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7
 8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8
 9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9
 10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10
 11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11
 12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12
 13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13
 14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14
 15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15
 16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16
 17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17
 18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18
 19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19
 20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독서치료의 이론적 배경
2.1 독서치료의 개념 및 역사
2.2 독서치료의 목적 및 효과
2.3 독서치료의 원리 및 유형
2.3.1 독서치료의 상황, 기법, 목적에 따른 종류
2.3.2 독서치료 대상자에 따른 기준의 종류
2.3.3 독서치료의 대상자, 치료자의 관계를 기준으로 나눈 종류

3. 사서를 대상으로한 독서치료 설문 분석
3.1 연구대상 및 방법
3.2 항목별 통계
3.3 공공도서관 독서치료의 향후전망

4. 결론
본문내용
초 록

독서치료란 생활지도나 상담영역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훈련을 쌓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 상황과 관련 있는 적절한 독서 재료를 사용하여 내담자가 책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당면하는 신체적 정신적인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뿐 아니라 정신건강의 예방적 지도에는 상당히 효율성 있는 접근방법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이러한 독서치료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이 독서치료에 대한 이론연구에 치우치거나, 혹은 실험을 통한 독서치료의 효과를 밝히는 데 그쳤으며, 도서관에 적용하는 부분이나 사서의 역할에 관한 부분이 적고 구체적이지 못하였다. 그래서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에 대해서 공공도서관 사서들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사서들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과 독서치료 교육에 참여한 사서들과 참여하지 않은 사서들을 구분하여 독서치료의 필요성과 인식에 대한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설문에 응답한 72%의 사서들이 공공도서관에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독서치료 교육을 받은 대부분의 사서들은 교육에 만족하고 있었다. 공공도서관은 이용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독서치료가 도서관의 일부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닌 사서가 필요한 것이다.



1. 서론

1. 서론

독서치료의 역사는 오래되었으나 20세기에 들어서야 비로소 논의가 시작되어, 20세기 중반 이후에 본격적으로 그 치료방법과 효과에 대한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그리고 이제는 그 용어도 전문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독서치료에 대한 용어는 독서교육, 독서상담, 독서요법, 독서클리닉, 도서관 치료학 독서심리, 독서치료 등과의 차이점 또한 부각되지 않고 혼용되고 있고, 아직은 용어에 대한 정의와 과정들에 대해서 자세히 다룬 연구들이 많지 않은 단계이다.
독서치료는 심리치료분야나 학교 공공시설 등의 여러 분야에서 어느 연령층의 사람에게나 치료와 문제 예방적 측면으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독서치료는 특히 자아와 관련된 자아 존중감 및 자아개념 발달에 효과적이라고 보고가 되었다.
독서치료는 목적에 따라 발달적 독서치료와 임상적 독서치료로 나누어진다. 발달적 독서치료는 정상적으로 일상의 일들을 잘 해나가기 위해 독서자료를 개인화하는 것을 말하며, 임상적 독서치료는 정서적으로 행동적 문제들을 가지고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중재적 유형의 치료를 말한다.
독서치료자의 자질은 독서치료를 담당하는 사람으로서 늘 사람의 아픈 마음에 관심이 많으며, 독서치료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을 도모하는 사람이다. 부산대학교 김정근교수(2002)는 “나는 무엇보다 정신보건사서(mental health librarian)의 출현을 기대한다. 현대 한국인이 사업화시대를 거쳐오면서, 경쟁사회를 살아내면서 입게 된 마음의 상처와 장애 문제에 사서직이 공감과 연대의식을 느끼고 직업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된다면 그것이야말로 사서직과 지역사회가 호혜의 관계 속에 서는 것이 될 것이다.”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책읽기를 통한 정신치료 연구실, “책은 치유하는 힘이 있는가”, 2002, iv쪽.
송영임(2003)은 독서치료자는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하고 자신의 정신건강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마음의 상처와 장애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마음을 쓰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리고 도서 및 그 외 정보자료에 대한 지식과 특별히 치료적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독서자료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어야 하고 인간이해 및 인간심리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송영임, “정신보건을 위한 공공도서관 역할 연구 : 독서치료의 적용과 관련하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3. 2, 85-87쪽.
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욱준, “독서요법이 초등학생의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동아대학교, 2000.
반금현, “집단적 독서 요법을 통한 고등학교 학생의 자아 개념 향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 문, 카톨릭대학교, 2001.
변우열, “비행청소소년 인성치료를 위한 독서요법" 도서관 논문집 제26집,1997 여름호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책읽기를 통한 정신치료 연구실, “책은 치유하는 힘이 있는가”, 2002.
손정표. ⌜신독서지도방법론⌟. 서울 : 학문사, 1999.
송영임, “정신보건을 위한 공공도서관 역할 연구 : 독서치료의 적용과 관련하여”, 석사학위논 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3.


신주영, ⌜독서치료와 공공도서관의 서비스⌟ , 파주: 한울 아카데미, 2004.
신주영, ⌜독서치료와 도서관의 역할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대학원, 2003.
윤달원, “비행청소년의 자아개념 육성을 위한 독서요법의 효과”, 박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 학교, 1990.
이재연, “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독서치료의 적용과 전망”, 아동연구, 2001.
임은정, “독서요법 프로그램과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이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2002.
최정미, “독서요법을 통한 시설아동의 심리와 행동의 변화에 관한 연구 : 아동복지시설 S원 3,4학년생 5명을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03.
최혜숙, 이현림, “또래집단상담이 학교생활부적응 학생의 자아개념과 학교 적응에 미치는 효 과”, 한국상담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5(2), 2003.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독서치료연구회, ⌜독서치료⌟, 서울 : 학지사, 2001.
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