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

 1  [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1
 2  [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2
 3  [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3
 4  [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4
 5  [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5
 6  [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6
 7  [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7
 8  [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8
 9  [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9
 10  [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10
 11  [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11
 12  [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12
 13  [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단말기] [데이타] WiBro와 WiBro 에볼루션 기술동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데이타] 와이브로와 와이브로 에볼루션 기술동향

I. 들어가는 말

II. 무선통신 로드맵

III. 4세대 기술
1. 3세대와 4세대 차이
2. 4G의 핵심 기술
1) 다중입출력 기술
2) 직교주파수다중분할 기술
3) 초광대역 기술
4) 소프트웨어 기반 이동통신 기술
5) 스마트 안테나 기술

IV. 와이브로
1. 와이브로 개념
2. 와이브로 시스템 구성

V. 와이브로 에볼루션
1. 4G의 유력 후보로 선정
2. 국제표준
3. 와이브로와 와이브로 에볼루션 비교

VI. 다른 기술과의 비교
1. 와이맥스와 모바일와이맥스
2. 와이브로와 HSDPA

[참고 자료]
본문내용
국내 통신서비스 산업에서는 인터넷 등 데이터통신과 관련한 시장의 성장세가 음성전화 시장의 성장을 압도하고 있다.
시내, 시외, 국제, 공중 전화 등 음성전화 시장은 보급 포화, 이동전화로의 대체, 별정통신과의 경쟁 심화 등으로 증가세가 둔화되거나 감소하고 있는 반면,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전용회선, 부가통신서비스 등 데이터통신 관련 시장의 경우 가입자수 급증을 바탕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음성 서비스 둔화 및 데이터서비스 고성장으로 차별화가 예상되는 세계 무선통신 시장은 HSDPA / HSUPA, CDMA 1x EV-DO rev. A / rev. B, WiBro(Mobile WiMax) 등의 3.5G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WCDMA와 와이브로의 서비스가 되면서 데이터 통신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어느 장비에 상관없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와이브로는 유비쿼터스 환경의 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와이브로 서비스는 기술 개발에서부터 표준에 이르기까지 모두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되어 세계 시장을 선도했던 CDMA 서비스에 이어 제2의 신화 창조를 꿈꾸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초고속 휴대인터넷 ‘와이브로(모바일 와이맥스)’가 미국에 이어 일본에도 진출했다. 국내 기술 최초로 3세대 이동통신의 국제표준이 된 와이브로는 이로써 세계시장 공략을 향한 값진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아울러 4세대 기술로 와이브로 에볼루션이 채택도기도 했다.
4세대, 4G는 ‘정지 상태에서 1Gbps, 60㎞ 이상의 고속 이동시에 100Mbps 이상의 속도를 제공하는 통신서비스’를 뜻한다. 이동 중에는 현재 WCDMA 속도(2Mbps)의 50배, 정지 중에는 초고속 유선통신 속도의 10배 이상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5분이면 휴대전화로 2시간 분량의 영화 한편을 내려받을 수 있다.
3G라고 불렸던 기존의 서비스가 이동통신에 국한됐던 것과 달리 4G는 ‘Anytime, Anywhere, Anydevice, Anyone’을 지향한다. 주파수나 접속기기의 제한이 사라짐으로써 시간•장소•대상•단말기에 상관없이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All-IP 기반’이라는 점이 전제조건이라는 것도 4G의 주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다.
이 4G 서비스가 최근 통신업계 신규 서비스의 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미국 차세대 모바일통신 주파수의 85%를 차지하고 있는 통신사 스프린트 넥스텔이 2008년부터 제공할 4G 서비스의 기반 기술로 한국의 ‘와이브로(Wibro)’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스프린트와 삼성전자의 제휴로 와이브로가 4G의 가장 유력한 기술로 다시금 재조명되면서 4G 시장 선점을 위한 기싸움도 보다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전기통신연합에서는 가장 유력시되는 4G 기술로 와이브로 에볼루션과 함께 WCDMA LTE(Long Term Evolution) 그리고 퀄컴 중심의 MBWA(Mobile Broadband Wireless Access)를 꼽고 있는 상황에서, 와이브로의 행보가 경쟁 기술들을 크게 자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와이브로를 ‘비욘드(beyond) ‘3G’로 부르며, 3.5G로 불리는 HSDPA와의 기술적 차이를 강조하고 있다. 또 일부에서는 와이브로가 All IP 기반이며, 현재 실제 서비스에 돌입한 ‘유일한 모바일 고속통신’ 기술이라는 점을 들어 ‘3.9G’로 부르기도 한다.
또, 와이브로는 상용화를 통해 여러 문제점을 보완해나가는 한편, 일명 ‘와이브로2’로 불리는 와이브로 에볼루션 개발에도 이미 착수하는 등 4G 시장의 기선을 잡기 위한 행보를 재촉하고 있다.
와이브로의 이 같은 움직임은 차세대 통신 서비스 시장의 헤게모니를 장악하려는 유력 기술들의 본격적인 경쟁을 유발함으로써 ‘유비쿼터스 브로드밴드 서비스’ 4G의 시대가 보다 가까워지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글에서는 와이브로와 와이브로 에볼루션의 기술 및 표준화 동향, 다른 기술과의 비교 검토를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오세곤, 최근 와이브로 서비스 트렌드와 그 미래, 전자부품연구원, 2007. 2.
이승주, 최근 WiBro 서비스 트렌드와 전망, 전자부품연구원, 2007. 8.
전수연 외, 모바일 와이맥스의 현황 및 주요이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7. 8.
지경용, 모바일 브로드밴드 시대의 와이브로 전개와 시장전망, 전자부품연구원, 2006. 8.
알앤디비즈, 「와이브로(WiBro) 시장동향」, KETI, 2006
디지털타임스 http://www.dt.co.kr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아이뉴스 http://www.inew24.co.kr
전자부품연구원 전자정보센터 http://www.eic.re.kr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 http://www.kisdi.re.kr
KT 와이브로 http://www.ktwibro.com
포스데이타 와이브로 http://www.flyvo.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한국전자통신연구원 http://www.etri.re.kr
회사 홈페이지 – 삼성전자, 명민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