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 레포트

 1  누벨바그 레포트-1
 2  누벨바그 레포트-2
 3  누벨바그 레포트-3
 4  누벨바그 레포트-4
 5  누벨바그 레포트-5
 6  누벨바그 레포트-6
 7  누벨바그 레포트-7
 8  누벨바그 레포트-8
 9  누벨바그 레포트-9
 10  누벨바그 레포트-10
 11  누벨바그 레포트-11
 12  누벨바그 레포트-12
 13  누벨바그 레포트-13
 14  누벨바그 레포트-14
 15  누벨바그 레포트-15
 16  누벨바그 레포트-16
 17  누벨바그 레포트-17
 18  누벨바그 레포트-18
 19  누벨바그 레포트-19
 20  누벨바그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누벨바그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두 - 3

키네토 스코프에서 시네마로 - 4
- 영화의 탄생 - 4
- Avant garde - 7
- 독일 표현주의 - 11
- 소비에트 몽타쥬 - 13
- 시적 리얼리즘 - 15
- 네오 리얼리즘 - 19

누벨바그 - 23
- 배경 - 24
- 누벨바그 특성 - 27
- 누벨바그 영화기법 - 28
- 기타 감독들의 영화 - 35

Appendix - 36
- 누벨바그 대표감독 및 영화분석 - 37
- 기타배경 - 72
본문내용
서두
16세기 이탈리아에서 발명된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영사기와 유사한 카메라를 만들게 되었다. 그 후 영국의 의사인 피터 마크 로제(Peter Mark Roset)는 영화가 인간의 눈에 보이는 착시 현상을 설명해냈다. 착시에서 비롯되는 잔상효과에 의해 인간이 움직이는 그림으로 인식되는 효과는 점차 사진술의 발전과 함께 영화의 탄생을 예고했다.
영화의 서두는 에디슨(Edison)과 뤼미에르(Lumiere)형제였다. 에디슨과 뤼미에르형제 사이에는 영화를 사고하는 관점에 있어서 큰 차이점이 있었다. 에디슨의 입장에서 영화는 발명품으로서의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였다. 그에게서 키네토스코프는 팔기위한 수단이었다. 그것은 대중상영을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한 명의 소유자를 위한 요지경에 지나지 않았다.
반면 뤼미에르 형제의 씨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he)는 빛의 마술이었다. 어둠속에서 쏘아져 나오는 빛은 스크린에 투사되었다. 그 투사된 영상은 대중들의 어둠속에서의 흡입력을 충분히 가지기에 충분했다. 이 둘의 대결은 당연히 뤼미에르 형제의 승리로 끝난다. 에디슨의 개인적 소유물은 대중들의 자본력을 끌어들이기엔 역부족이었다. 뤼미에르 형제의 시네마토그래프는 한번의 상영으로 수많은 이들이 빛의 마술에 동참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