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분석

 1  [문학]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분석-1
 2  [문학]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분석-2
 3  [문학]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분석-3
 4  [문학]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분석-4
 5  [문학]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분석-5
 6  [문학]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분석-6
 7  [문학]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분석-7
 8  [문학]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분석-8
 9  [문학]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분석-9
 10  [문학]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분석-10
 11  [문학]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분석-11
 12  [문학]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Ⅰ머리말
1.작품경향
2.선정이유
3.시대배경
Ⅱ 본문
1. 작가소개
2. 작품의 장르
3. 인물분석
4. 되짚어 볼 만한 것들
5. 작품의 한계 및 의의
Ⅲ. 맺음말 - 평가
본문내용

Ⅰ. 머리말

1. 작가의 작품경향

1970년 ‘여성동아’에 장편‘나목’이 당선되어 문단에 나온 이래 최근에 이르기까지 박완서는 그야말로�문학사 그 자체가 되어 버린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초기 소설에 드러나는 중산층의 허위의식에 대한 예리한 비판이라든가, 자신의 가족사에 근거한 분단 비극의 형상화, 그리고 최근 들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페미니즘이나 생명사상에 대한 따뜻하고도 설득력 있는 공감 등이 작가가 이제까지 다루어 온 주제들은 한결 같이 해당 시기마다 우리 문학의 가장 예민한 공감대를 형성해 온 바 있다.
그의 개인사는 단순히 개인의 실존적인 고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박완서와 동일한 시대를 살아갔던 무수한 개인들의 고백을 대표한다. 이것은 박완서 세대가 우리 역사에서 남달리 중요한 시기. 예컨대 일제 강점기로부터 해방에 이르는 기간, 그리고 해방기의 혼란으로부터 한국 전쟁의 참사에 노출된 시기 등 굴곡진 삶을 살아왔다는 의미에서 그러할 뿐만 아니라 작가가 때로는 유머러스하게 때로는 회한에 가득 차서 회고하는 삶의 내용이 개인의 삶의 그것만으로 머무르지 않는다는 데 더 큰 의미가 있다.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이 곧바로 한 집단이나 한 세대의 일반적인 경험의 양상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은 그 경험이 강제하는 고통과 상처에도 불구하고 분명 작가에게는 하나의 커다란 축복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최근 들어 비슷한 소설적 경향을 보여 주는 다른 작가들과 구별되는 박완서 문학만의 독특한 특징이 아닐 수 없으며 그런 의미에서 박완서 문학은 개인사를 넘어서는 세대의 기록으로 다시 읽힐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강민정,『박완서 소설연구-자전적 성장 소설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교육 대학원.
김한송, 『박완서 소설의 서술적 특징연구-자전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동국대 교육대학원.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작가의 말』, 웅진닷컴, 2002
최경희. 『[엄마의 말뚝1]과 여성의 근대성 민족문학사연구소 편』. [민족문학사연구] 제9호. 1996년 상반기.
한용환, 『소설학 사전』, 고려원.1992.
장 벨맹, ‘노엘’.
팸 모리스, 강희원, [문학과 페미니즘]. 문예출판사. 1999.